함초 효능 10가지, 부작용, 먹는 법

카테고리 없음

함초 효능 10가지, 부작용, 먹는 법

함초는 주로 서해안과 남해안 바닷가 주변 갯벌이나 염전 주변에서 서식하는 식물로 미네랄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함초는 노폐물과 숙변의 배출을 돕고,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당뇨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함초 효능과 부작용과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초 효능 1. 뇌기능 증진 및 치매 개선
함초에는 콜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뇌기능을 향상시켜 주어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따라서 수험생이나 치매를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함초 효능 2. 다이어트
함초는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치료해주기 때문에 비만이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함초 효능 3. 당뇨 예방 및 개선
함초에 함유된 풍부한 섬유질은 당질의 흡수를 억제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췌장이 기능을 향상시켜 혈당치를 정상 수치로 유지시켜 줍니다. 따라서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함초 효능 4. 변비개선
함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변과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장운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평소 변비로 시달리시는 분들이 섭취하시면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함초 효능 5. 빈혈치료
함초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증상이 심한 분들이 섭취하시면 혈색이 좋아지면서 빈혈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함초 효능 6. 뼈 건강 유지 및 골다공증 치료 및 예방
함초에는 풍부한 칼슘과 칼륨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뼈 건강에 좋습니다. 자라라는 성장기 어린이 뼈 성장에 도움을 주며, 갱년기 골다공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함초 효능 7. 염증치료
함초는 체내의 유해한 세균이나 미생물 등을 제거하는 항생제 효능이 있어 신장염이나 관절염 등과 같은 염증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함초 효능 8. 위장 기능 향상
함초는 위의 기능을 좋게 하여 소화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소화가 잘되게 합니다. 평소 소화불량과 장이 약하신 분들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함초 효능 9. 피로회복
함초에는 다양한 미네랄 성분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만성피로에 시달리시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함초 효능 10. 혈관 질환 예방
함초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피를 맑게 해주기 때문에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등 혈압 관련 질환에 좋습니다. 따라서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함초를 드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함초를 생즙을 내어 드시거나 건조 후 가루나 환으로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요리의 양념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즙이나 효소로 만들어 드시면 효과가 빠르며, 가루나 환은 공복에 드시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건조된 함초를 차로 드시거나 다시 국물로 우려내어 국물 요리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의 간을 하기 위해 소금 대신에 넣을 수 있으며 국이나 찌개, 무침을 할 때 함초 가루를 활용하시면 짠맛뿐만 아니라 해물맛을 느낄 수 있어 풍부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함초 명현반응]
함초에는 명현반응이 있어 자칫 부작용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함초를 섭취한 후 장 부위가 뻐근하거나 아프거나 쑤시거나 꾸룩소리가 나는 것은 명현 반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변 냄새가 지독하고 몸에서도 냄새가 나며, 배에 가스가 차고 졸음이 오고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습진이나 가려움증과 같은 피부병이 생기는 분들도 있는데, 이런 반응은 체내에 쌓여 있던 노폐물과 독이 분해되어 몸 밖으로 배출된 곳을 찾아 배출되는 증상으로 하루 이틀이면 호전되는 현상이라 크게 염려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함초 부작용]
함초에는 크게 알려진 부작용이 없지만 명현반응을 부작용으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해독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증상으로 크게 걱정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임산부나 감상선 관련 부분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들은 일반인 섭취의 반을 드시는 것이 좋고, 바닷식물의 특성상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어 감상선 관련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