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자 효능, 부작용, 탱자 먹는 법
탱자 효능, 부작용, 탱자 먹는 법
탱자는 귤과 비슷하게 생긴 열매로 노란색을 지니며 강한 향을 내는 과일입니다. 주로 말린 탱자를 차로 우려먹거나 탱자술 또는 효소로 담궈 먹기도 합니다. 탱자는 소화기능을 돕고, 아토피를 개선하며, 감기 예방과 식중독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탱자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탱자 효능 1. 감기 예방 및 개선
탱자에는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탱자를 달인 물을 하루에 3번씩 복용할 경우 가래를 멈추게 하고, 기관지를 건강하게 해주어 감기를 예방하고 감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탱자 효능 2. 눈 건강 유지
탱자에 함유된 비타민A는 레티놀과 베타카로틴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우리의 눈을 보호하고 시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백내장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탱자 효능 3. 담 증상 개선
탱자는 뭉쳐진기를 풀어주는 성질이 있어, 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담이 자주 들거나 담으로 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꾸준히 드시면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탱자 효능 4. 방향제 활용
탱자는 향이 좋고 진하여 나쁜 냄새를 잡아주어 실내 혹은 차량에 방향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탱자 효능 5. 변비 예방 및 장 건강 유지
탱자나무 열매를 말린 것인 지실은 변비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하여 장운동을 촉진시켜 주며, 숙변을 제거하여 변비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장 건강을 유지시켜 줍니다.
탱자 효능 6. 붓기 예방 및 제거
탱자는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 주어 몸의 부종을 예방하고 붓기를 제거해 줍니다.탱자를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효과적입니다.
탱자 효능 7. 복부 팽만 및 체증 완화
탱자는 속이 갑갑하고 더부룩하거나 복부가 팽만해지는 느낌, 명치 끝 쪽에 통증이 있거나 체증이 있을 때 탱자나 탱자를 우린 차를 드시면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탱자 효능 8. 뼈 강화 및 골다공증 예방
탱자에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강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어린이 뼈 성장을 도와주며,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탱자 효능 9. 식중독 예방 및 증상 완화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기 쉬운 식중독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말린 탱자 열매를 차로 우려내어 드시면 식중독 증상이 완화됩니다.
탱자 효능 10. 소화 기능 개선
덜익은 탱자를 갈아서 말린 것을 섭취할 경우 음식물의 소화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한 분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탱자 효능 11. 아토피 개선와 피부질환 개선
탱자를 차로 달여 드실 경우 아토피와 피부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탱자를 달인 물을 아토피나 피부질환 부위에 직접 씻어줄 경우 피부질환으로 인한 가려움과 두드러기, 염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탱자는 세포 재생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 재생을 돕고 노화를 막 줍니다.
탱자 효능 12. 지방합성 억제
탱자에 함유된 구연산 성분은 단백질과 지방질, 탄수화물의 대사 작용을 도와주며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탱자 효능 13. 콜레스테롤 저하
탱자에는 헤스피리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능이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도움을 줍니다.
탱자 효능 14. 충농증 예방 및 개선
탱자는 충농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덜 익은 탱자를 달인 물을 3~4일 동안 하루 2~3일 복용하면 축농증뿐만 아니라 코감기에도 좋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탱자나무 열매는 9월에 노랗게 익으며, 향이 강합니다. 떫은맛을 지녀 생과로 먹기보다는 주로 말려서 약용으로 활용하거나 즙 또는 설탕을 넣고 효소로 만들거나 술로 담가 먹기도 합니다. 주로 탱자를 드실 경우에는 말린 탱자를 끓여 우려 드시는 경우가 많으며, 한약재료 파는 곳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탱자를 고를 때에는 중국산이 많아 국산과 구별을 하여 구매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산은 대체로 신선하며 겉은 녹색, 속은 흰색을 띄며 향이 강하다고 합니다.
탱자를 차로 드실 경우에는 탱자효소로 만든 후 드시거나 말린 열매 껍질을 차로 우려내어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효소는 일반적으로 설탕과 탱자를 1:1 비율로 섞은 후 숙성 후 뜨거운 물에 우려 드시면 됩니다. 말린 껍질을 우려내어 드실 경우 탱자의 향을 더 그윽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술로 드실 경우 일반적으로 술을 담그는 방법이 유사합니다. 소독한 병에 탱자열매와 담근주를 담은 다음 서늘한 곳에 보관한 후 숙성시킨 후 드시면 됩니다. 술이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탱자 부작용]
탱자는 한의학적 관점에서 보면 성질이 차갑고 신맛이 강하여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주의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장이나 위장이 차신 분들이나 몸이 허약하신 분들은 복통과 설사를 할 수 있으며,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위산 분비가 많으신 분들은 속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을 앞두신 분들은 수정을 막는다고 하여 임산부이신 분들은 유산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모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탱자를 너무 많이 과식한 어린아이의 경우는 경우 중독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탱자껍질일 경우 약성이 강하여, 6개월 이상 장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