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염 효능, 먹는 법과 부작용

카테고리 없음

죽염 효능, 먹는 법과 부작용

죽염은 대나무에 함유된 좋은 성분과 천일염에 들어 있는 미네랄 성분이 합쳐져서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소금 대신 음식에 활용할 수 있으며, 비누, 치약, 화장품 등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죽염은 민간요법을 통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효능은 소염작용과 살균작용, 면역력 증진 등이 있으며, 비염이나 충농증, 기관지염, 피부염증, 잇몸질환, 체질개선, 성인병 예방 등에 효과적입니다. 죽염의 구체적인 효능, 먹는 법, 활용법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죽염 효능 1. 구강 질환 개선 및 치아 건강
죽염은 충치나 풍치 등과 같은 구강질환 개선과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죽염은 치약의 제조 원료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치아를 건강하게 해주고 소독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죽염으로 양치를 하거나 입에 머물고 있으면 효과적입니다.

죽염 효능 2. 노폐물 제거
죽염은 노폐물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목욕탕 이용 시 사우나실에 들어가기 전에 생활죽염가루를 몸에 바르고 가면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죽염 효능 3. 비염 및 충농증 개선
죽염은 비염 및 충농증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가루죽염을 생수에 타서 코에 넣어 주는 것을 하루에 20분 이상을 반복해주면 비염 및 충농증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죽염 효능 4. 뼈 건강
죽염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노인과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자주 걸릴 수 있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자라라는 어린이들의 키 성장에 좋습니다.

죽염 효능 5. 목 보호
죽염은 목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죽염을 녹여 먹거나 물에 녹인 후 가글 하시면 목 보호에 도움을 주며 기관지염에도 효과적입니다.

 

죽염 효능 6. 성인병 예방
죽염은 혈액 내 노폐물을 제거하여 피를 맑게 하는 정혈 작용이 있어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등과 같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죽염 효능 7. 소염작용 및 염증으로 인한 해열 작용
죽염은 소염작용이 있어 피부 염증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에 염증이 생겨 곪은 부위에 죽염을 직접 뿌리면 염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살균작용으로 인하여 염증으로 인한 열을 해열시켜 주는데 좋습니다.

 

죽염 효능 8. 소화촉진 및 위장 건강 유지
죽염은 위염산의 생성을 촉진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 속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또한 강한 소염 효능이 있어 위궤양을 치료에 도움을 주며, 위액이 과다하거나 소화력이 약해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죽염 효능 9. 숙취해소
죽염의 해독효능은 음주로 인한 알코올을 해독시켜 주어 숙취해도에 도움이 됩니다.

죽염 효능 10. 입 냄새 완화
죽염은 장이 나쁘거나 몸에 노폐물과 독소가 쌓여 생기는 원인인 입 냄새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장을 건강하게 하고, 체내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죽염 효능 11. 체질 개선 및 면역력 증진
죽염은산성화된 우리의 몸을 중성으로 바꿔주어 각종 면역력과 저항력을 높여 잔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어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데 좋습니다.

 

죽염 효능 12. 탈수예방 및 갈증 해소
한여름에 등산이나 격렬한 운동으로 인하여 땀을 많이 흘릴 경우 9번 구운 죽염을 조금씩 입에 물고 있어 천천히 녹여 드시면 탈수증 예방과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죽염 효능 13. 탈모 예방
죽염은 탈모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죽염에는 두피에 좋은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머리가 자주 빠지시는 분들이나 원형탈모와 같은 탈모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죽염 효능 14. 피부미용 및 아토피 개선
죽염은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어 피부를 부드럽게 해 줍니다. 여드름, 화장품독과 같은 피부 트러블과 아토피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죽염으로 꾸준히 세안이나 목욕을 할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죽염 효능 15. 해독작용
죽염은 해독작용을 통해 우리 몸에 해로운 독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여러 가지 질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농작물에 잔류해 있는 각종 녹양을 해독해 주어 김장을 담글 때나 각종 요리에 죽염으로 간을 볼 때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과 주의사항]
시중에 나오는 죽염은 구운 횟수에 따라 3번 구운 죽염과 9번 구운 죽염으로 나뉩니다. 보통 3번 구운 죽염의 경우 고운 입자로 피부 미용이나 양치 또는 조리 시 활용하며, 9번 구운 죽염의 경우 건강 개선에 효과적이며 휴대성이 좋아 조금씩 입에 넣고 녹여 먹거나 죽염수로 활용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가루죽염의 경우 티스푼으로 반수저 정도를 입에 넣고 침으로 녹여 섭취하기를 반복하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죽염 1티스푼 씩 드시면 입안이 개운해 집니다. 죽염을 입에 물고 20~30분정도 후 삼키면 짜지 않습니다. 고체죽염은 5~10알 정도를 입에 넣고 녹여 먹거나 우유나 기타 영양 음료 등에 첨가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생강이나 감초, 대추를 물에 달여 죽염을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음식에 활용하는 방법은 껍질을 벗기지 않은 통마늘이나 쪽마늘을 은은한 불에 마늘이 완전히 익힌 후 분말 죽염에 찍어 드셔도 좋습니다. 평상시 소금 대신에 간을 맞추는네 좋으며, 고기를 구워 드실 경우 뿌려 드셔도 좋습니다.

[죽염 부작용]
죽염을 과식할 경우 두드러기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며, 두통, 변비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와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적당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죽염을 섭취 시 속이 미식거리거나 구토증상이 있을 경우 섭취를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