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피 효능, 부작용, 율피차 끓이기, 율피팩, 밤 속껍질

카테고리 없음

율피 효능, 부작용, 율피차 끓이기, 율피팩, 밤 속껍질

우리가 즐겨 먹는 밤은 생으로 먹거나 삶거나 또는 구워 먹습니다. 대부분 밤은 알맹이만 먹고 껍질은 버리게 됩니다. 그러나 밤의 속껍질에도 밤 못지않게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율피로 불리며 약재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율피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율피에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설사를 멈추게 해 줍니다. 최근에는 피부관리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모공축소, 피부트러블 완화, 주름방지, 미백, 각질 제거 등에 좋아 피부팩이나 비누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율피의 효능과 율피차와 율피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율피는 설사를 멈추는 작용을 해서, 흔히 한방에서 사용되는 약재라고 해요. 율피를 차로 만들어 마시게 되면 배탈및 설사를 완화하는데 좋아요. 그리고 위의 기능을 좋게하여 건강하고 소화를 잘 하는 위를 보인다고 하네요. 또한, 밤껍질은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며, 원기를 회복하고 정상적인 혈액순환에 좋다고 해요.

 

율피 효능 1. 감기 예방 및 기침 완화
율피에는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도와 감기를 예방하거나 개선에 도움이 되며, 기침을 완화시켜 주기도 합니다.

 

율피 효능 2. 노화예방
율피는 피부의 탄력을 주어 주름을 완화시켜 주며 자외선을 차단시켜 주어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율피 효능 3. 배탈 및 설사 완화
율피에는 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설사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율피를 차로 만들어 드시게 되면 배탈을 완화시켜 주며, 설사를 멈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율피 효능 4. 암 치료 후 원기회복
율피에는 비타민C와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암이나 대장암을 앓아 항암치료 뒤 약해진 건강을 회복시켜 줍니다. 또한 대장과 위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율피 효능 5. 위 건강 유지 및 소화력 향상
율피에는 위 기능을 좋게 하여 위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며, 소화력을 높여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율피 효능 6. 치매예방
율피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신경세포를 보호하고 인지장애를 회복시켜주며,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율피를 차로 우려내어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율피 효능 7. 피부미용
율피에는 탄닌 성분과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공을 축소시켜주며,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켜 주며, 색소 침착을 막아 주고 각질을 제거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가꾸어 줍니다. 율피를 달인 물이나 우려낸 물로 세안을 하거나 율피를 가루를 내어 팩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율피는 차로 우려 드시거나 가루를 내어 미용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율피를 그늘에 바삭하게 건조시키면 냉동실에 보관하여 차로 끓여 드시거나 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팩으로 활용시에는 자신의 피부에 이상 반응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등이나 피부에 테스트를 해 보고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율피차 끓이기]
말린 율피를 끓는 물에 15분 정도 끓인 후 드시면 됩니다. 장기간 끓일 경우 탄닌 성분 때문에 떫은맛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오래 끓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차로 드실 경우 탄닌 성분에 의해 떫은맛이 강하게 느껴지면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율피팩 활용하기]
율피를 분쇄기에 가루를 내어 꿀, 우유, 쌀뜬 물, 달걀을 활용하여 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피부 타입에 따라 다릅니다. 가장 기본적인 팩은 율피가루에 우유와 꿀을 섞은 후 얼굴에 거즈를 덮은 후 그 위에 10~15분 정도 지난 뒤 거즈와 율피를 제거한 후 미온수로 세안하면 됩니다. 건성피부 이신 분들은 율피가루, , 우유. 달걀노른자가 좋으며, 지성이신 분들은 율피가루, , 우유. 달걀흰자를 섞은 후 팩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율피 부작용]
율피는 알려진 큰 부작용은 없지만 설사에 효과적이고, 대장이 차가워 생기는 변비에는 효과적이지만, 일반적으로 생기는 변비에는 좋지 않으니 유의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