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추리 효능 7가지, 섭취 방법

카테고리 없음

원추리 효능 7가지, 섭취 방법

원추리에 대해 들어 보신 적이 있나요? 나물 중에서 원추리나물은 제일 먼저 나오는 식물로 봄이 온다는 소식을 가장 먼저 알려 준다고 합니다. 다른 나물이 나올때가 되면은 원추리나물은 이미 억세어져 먹을 수가 없게 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선조들이 어린순을 꺽어 시래기를 엮듯이 엮어 말려두었다가 정월대보름에 국을 끓여먹었습니다. 보름날 원추리를 먹으면 일년 내내 근심, 걱정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였답니다. 이처럼 봄에 제일 먼저 나오는 나물인 원추리 나물 효능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추리 효능 1. 우울증 치료
원추리 효능 중에는 심신을 안정시키며 우울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음을 안정시키는 원추리의 효능으로 말미암아 걱정을 잊게하는 풀이라고도 불립니다.

원추리 효능 2. 폐결핵
폐결핵에도 원추리 효능이 잘알려져 있는데요 결핵균 박멸에 원추리의 효능이 있을 뿐만아니라 살균작용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원추리 효능 3. 부인병 예방과 치료
원추리에는 부인병인 월경과다, 대하증, 생리불순 등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두움을 줍니다. 특히 산모 건강에 좋습니다. 아이를 낳은 후 신체의 열을 내려줄 뿐만 아니라 유방의 통증을 줄여 줍니다.

원추리 효능 4. 이뇨작용
원추리는 몸의 열을 내려주고 불필요한 배출을 도와 줍니다. 평소 소변을 보시기 힘들 때 이 원추리를 드시면 원추리의 이뇨작용으로 인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추리 효능 5. 살균작용
원추리는 살균작용이 뛰어납니다. 원추리 뿌리를 달여 먹으면 폐결핵에도 좋습니다. 또한 각종 장기의 궤양, 황달, 염증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원추리 효능 6. 노화방지
원추리에는 카로틴이라는 노화방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노화방지에 원추리 효능이 뛰어납니다. 노화로 인하여 생기는 질병이 많은 만큼 건강을 위해 원추리의 효능은 살갑게 느껴집니다

원추리 효능 7. 항염작용
원추리 효능은 각종장기에 있는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항염작용이 강하여 각종 염증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원추리 뿌리에는 독이 약간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콩팥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말린 것을 기준으로 하루에 40g 이상을 먹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옛 한방에서는 원추리를 한꺼번에 과식하면 시력 저하를 가져온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60℃ 이상으로 열을가하면 독성이 완전히 파괴되거나 현저하게 줄어 들기 때문에 다려 먹는 것이 독성으로부터 안전합니다. 또한 원추리에는 통풍환자에게 비스테로이드 항염제로 쓰이는 콜히친(Colchicine)이라는 성분이 있어 충분히 데치지 않고 다량 섭취하면 중독(설사 등의 증상)을 일으키므로 반드시 익혀먹어야 합니다.  어린 잎을 따서 충분히 익셔서 드시고, 원추리무침 요리를 하실 때애는 데친 후 1시간 정도 찬물에 담그면 좋습니다.  독성으로부터 더 안전하게 먹을 수 있고, 맛과 식감도 좋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