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씨 효능 11가지, 부작용, 먹는 법

카테고리 없음

아마씨 효능 11가지, 부작용, 먹는 법

아마씨는 납작하고 긴 타원형의 생김새를 가진 씨앗으로 식물성 오메가3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 단백질, 비타민, 각종 미네랄 등과 같이 우리 몸에 유용한 영양소가 많습니다. 아마씨의 주요 효능으로는 두뇌 발달에 좋으며 심장질환, 당뇨병, 아토피 치료, 항암효과, 다이어트 및 변비 개선 등이 있습니다. 먹을수록 건강해지는 아마씨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씨 효능 1. 노화방지
아마씨에는 오메가3, 식이섬유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아마씨 효능 2. 다이어트
아마씨에는 다이어트 시 필요한 영양소와 오메가3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줄 뿐만 아니라 배변활동을 도와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소화를 증진시켜 줍니다.

 

아마씨 효능 3. 당뇨병 치료
아마씨에 함유된 리그닌 성분은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에 좋습니다. 뛰어난 혈당 조절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메가3은 우리 몸에 축적되지 않고 혈당 수치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마씨 효능 4. 두뇌발달
아마씨에는 등푸른 생선보다 7배 이상의 오메가3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두뇌발달에 좋습니다. 오메가3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 DHA 전환되어 두뇌활동을 도와 집중력 향상, 학습효과를 증진시켜 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나 학생, 수험생들에게 좋습니다.

 

아마씨 효능 5. 면역력 증진
아마씨는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마씨에는 리노레닉산 성분과 리그난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시켜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한는데 효과적입니다.

 

아마씨 효능 6. 변비 예방 및 대장암 예방
아마씨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만성 변비로 인한 장 기능 저하에 의한 숙변 및 변비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아마씨는 장운동을 돕고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마씨를 꾸준히 섭취하면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아마씨 효능 7. 심혈관질환 예방
아마씨에 함유된 오메가3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과 지방성분을 억제시키거나 감소시켜 주어 혈액 순환을 활성화시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런 효능으로 피를 맑게 해주어 막힌 혈관을 개선해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과 같은 각종 혈관질환과 심장병과 같은 심장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아마씨 효능 8. 아토피성 피부질환 완화 및 피부개선
아마씨에 함유된 단백질과 젤라틴 성분은 아토피질환을 완화하고 피부개선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아마씨를 우려낸 물을 드시거나 아토피가 있는 환부에 바르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 여드름, 두드러기, 알레르기, 기미, 주근깨, 종기 등과 같은 피부 질환으로 인한 피부를 개선시켜 줍니다.

 

아마씨 효능 9. 여성 갱년기 질환 예방
아마씨에 함유된 리그난 성분은 호르몬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를 조절하여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빈번하게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인 안면홍조, 골다공증, 방광염, 관절염 등에 도움을 줍니다.

 

아마씨 효능 10. 치매와 뇌질환 예방
아마씨에는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하여 치매, 정신질환, 우울증 및 정서 불안 등과 같은 뇌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아마씨 효능 11. 항암효과
아마씨에 함유된 리그난 성분은 항암 효능이 있어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어 각종 암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리그난은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 항암 물질을 생성하여 인체의 면역체계를 향상시켜 암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궁암, 유방암, 전립선암, 전립성비대증, 대장암 등과 같은 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아마씨를 섭취 시 반드시 볶거나 가열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아마씨는 설익은 경우에는 독성물질인 시안화배당체를 함유하고 있어 반드시 약불에 10~15분 정도 볶아서 보관하신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산화도 빨라 산패되기 쉽기 때문에 아마씨는 볶은 후 가급적 빠르게 드시는 게 좋고 남은 것은 냉장 또는 냉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씨유도 개봉 후 밀폐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씨는 볶아서 호두, 아몬드 등과 같이 견과류를 드실 때 함께 드시거나, 간식대용으로 드시기도 합니다. 또는 밥을 지을 때 잡곡처럼 소량을 넣어 드시거나 가루를 내어 음식 조리용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야채샐러드 위에 소스로 뿌려 드실 수 있습니다. 또는 우유나 요구르트를 드실 때 함께 드실 수 있습니다.

 

[아마씨 부작용]
아마씨를 생으로 복용하시면 구토나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다 섭취 시 복통, 두통, 호흡곤란, 보행 저하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약물과 함께 드시는 경우 약물의 흡수율을 저하시켜 섭취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대변이 무른 사람이나 임산부는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