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이버섯 효능, 고르는 방법, 보관 방법

카테고리 없음

송이버섯 효능 7가지, 고르는 방법, 보관 방법

우리나라에는 많은 버섯의 종류가 있습니다. 버섯을 이용한 요리도 참 다양합니다. 버섯 중에 송이 버섯은 많이 알려져 있지만 주변에서 보기 흔하지 않은 버섯입니다.  소나무 숲에서만 채취할 수 있고 인공재배가 까다롭기 때문에 가격이 비쌉니다. 동의보감에는 ‘독이 없으며 맛이 달고 향이 짙다.’, ‘나무에서 나는 버섯 중 으뜸이다.’, ‘위의 기능을 돕고 식욕을 증진하며 설사를 멎게 하고 기를 더해 준다.’라고 송이의 효능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송이버섯 효능을 하나씩 알아 보겠습니다. 

송이버섯 1. 항암효과
송이버섯의 효능 중 항암효과를 꼽을 수 있는 것은 우리나라 버섯 중에 항암효과가 가장 뛰어난 버섯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송이버섯에서만 유일하게 암세포를 죽이는 단독 단백질을 함유하고 이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같은 버섯 종류인 상황버섯보다 더 좋은 항암 활성효과를 나타내고 있답니다.

송이버섯 2. 폐와 기관지 건강 효과
송이버섯의효능 중에 염증을 제거해 줍니다. 특히 폐의 염증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흡연자, 탁한 공기 때문에 폐가 좋지 않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체내 유해 물질까지 제거해 주기 때문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송이버섯 3. 소화 및 식욕 촉진
송이버섯 안에는 단백질의 소화효소와 전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송이버섯은 몸 안의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송이버섯을 함께 넣어서 요리를 하면 솨화력을 높이고 식욕을 촉진시켜 줍니다. 

송이버섯 4. 위와 장 기능 
송이버섯안에는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위와 장의 기능을 도와주고 설사를 멈춰 장 건강에 좋습니다. 


송이버섯 5. 편도선 및 유선염 개선 효과
송이버섯에는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편도선과 유선염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6. 성인병 예방
송이버섯 속에 있는 식이섬유로 인해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이 분해 되는 것을 돕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또한 고지혈증, 동맥경화, 당뇨병, 심장병등 성인병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송이버섯 7. 피부미용 효과
송이버섯에는 무기질과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어 피부의 탄력을 주고 세포재생을 도와 동안 피부로 가꾸어 줍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송이버섯은 생식, 구이, 찜을 하거나 차 또는 술을 담그는 재료로 쓰입니다. 가장 궁합이 맞는 식품은 쇠고기입니다. 송이버섯의 섬유소는 쇠고기 기름으로 산성화된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좋은 송이버섯을 고르는 방법은 갓이 피지 않아 갓둘레가 자루보다 약간 굵고 은백이 선명한 것이 좋으며, 갓이 두껍고 단단하며 향이 진하고, 자루 길이가 짧은 것이 좋습니다. 보관 방법은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하고 습기를 없애주며  1~5℃에서 1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물에 담가두거나 껍질을 벗겨 놓으면 송이버섯 향이 없어지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