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건강 상태 진단법
손톱 건강 상태 진단법
손톱은 우리 몸의 건강을 살펴 볼 수 있는 신체 부위 중 하나입니다. 손톱은 신체 기관의 이상 징후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손톱은 세정맥과 세동맥이 바로 연결되어 있어 이러한 모세혈관을 통해 혈액 순환과 관련된 문제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심장이나 신장, 폐의 건강 상태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손톱은 투명하고 불그스레하며 매끄러운 타원 곡선인 모양이 많습니다. 부드럽고 광택이 있으며, 윤기가 있고, 손톱 표면은 반월 또는 손톱눈이라고 불리는 흰 부분이 불그스레한 부분과 구분이 명확해야 합니다. 또한, 특정 무늬나 파인 자국이 없으며, 손톱 끝이 갈라지지 않아야 합니다.
손톱을 통한 건강상태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손톱을 눌러 보거나 손톱의 전체 색과 손톱의 모양과 무늬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확인해 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확인 1. 손톱을 눌러 본 후 반응 살펴보기]
손톱을 눌렀을 때 누른 부위가 희게 되었다가 바로 불그스레한 붉은 빛으로 돌아와야 하는데 그 속도가 늦거나 돌아오지 않으면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어혈이나 우리 몸의 기가 제대로 순환되지 않아 막혀 있을 수 있습니다. 원래의 색으로 복귀가 늦거나 눌렀을 때 심한 통장을 느꼈을 경우 건강이 좋지 않을 수도 있으니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확인 2. 손톱의 전체 색 살펴보기]
손톱의 색을 통하여 각종 질환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빈혈이나 심근경색, 폐질환, 당뇨 등을 앓을 경우 손톱 색이 정상적인 색과 다르게 변할 수 있습니다.
1. 손톱 색 : 검은색
손톱이나 발톱에 검은줄이 생길 수도 있는데 검은색은 대부분 색소침착으로 인하여 손발톱이 생성되는 곳에 점이 있는 경우 양성 색소성 모반이나 악성흑색종일 수 있으므로 정확히 검사를 받아 보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일시적인 부상으로 발생하는 피멍일 경우에는 수일이 지나면 회복되지만 일시적이지 않고 부상도 없이 검은색 손발톱이 생긴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손톱 색 : 검푸른색
푸르스름하거나 검게 변할 경우 간이나 심장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손톱 색 : 노란색
곰팡이 균이 감염되었거나 신장과 폐를 포함한 만성질환, 염증질환 등에 의하여 손발톱이 노란색이 변형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질 경우 손톱이 두꺼워지며 끝 부분이 갈라지기도 합니다. 만약 곰팡이의 감염이 아닐 경우 만성질환 일 수 있으며, 신장, 폐, 갑상선샘이 문제가 있을 경우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노란색으로 변하게 되었을 경우 간이나 담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으니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손톱 색 : 붉은색
손톱 빛이 너무 붉은 색일 경우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등과 관련된 심장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5. 손톱 색 : 푸른색(녹색)
녹농균이라는 세균에 감염이 되어 손발톱이 푸른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보통 퉁퉁 붓거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치료를 통하여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거나 폐렴, 기관지염, 심장병이 있을 경우 손톱의 색이 푸른색을 띄게 된다고 합니다.
6. 손톱 색 : 흰 색
손톱이 무르거나 흰빛을 뜰 경우 비위 기능 또는 비뇨 생식 기능이 약화된 경우가 많으며, 희고 창백할 경우 빈혈이나 영양실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흰색일 경우에는 손톱 무좀을 의심할 수 있으며, 진균 감염에 의하여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7. 손톱 색 : 손톱마다 각기 다른 색
손톱색이 각각 다르면 우리 몸에 이상이 있을 경우가 많아 정확한 병명으르 알기 위해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확인 3. 손톱 모양 살펴보기]
1. 손톱 모양 : 갈라지거나 깨진 손톱
손을 자주 씻거나 거친 도구를 사용할 경우 손톱이 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피곤하거나 영양상태가 부족할 경우에 손톱이 얇아지고 깨지기도 합니다. 특히 철분이 부족할 경우가 많으며, 의심 질환으로 신장, 갑상선, 순환계통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손톱 모양 : 가로줄이 생긴 손톱
손톱에 가로 줄이 나타날 경우 주로 영양 결핍이 많은 경우가 많은데 특히 철분이 부족할 경우이며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손톱 모양 : 세로줄이 생긴 손톱
노화로 인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에 생기기도 합니다.
4. 손톱 모양 : 곤봉 형태
곤봉모양의 손톱은 손가락 끝이 굵으며 손톱 끝이 아래로 구부려 있는 모양으로 둥굴게 말린다면 폐 계통이 좋지 않음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5. 손톱 모양 : 숟가락 형태
손톱이 연약할 경우에 나타나는 모양으로 음푹하게 들어간 모양이 숟가락처럼 생겼으며, 철분이 부족으로 인한 빈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6. 손톱 모양 : 손톱 반달(손톱눈)
손톱 반달 혹은 손톱눈이라 하는 것은 손톱이 되기 전의 손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건강과는 무관하게 반달의 크기가 사람마다 다르며, 어린이의 경우 아예 없는 아이들이 있어 이 부분을 지표로 건강을 확인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건강한 손톱 관리 하는 방법]
건강 손톱 관리 1, 건조함 방지 및 손끝 마사지
손톱이 자주 부스러지는 질 경우는 대부분이 몸 건강상태가 좋지 않거나 손이 건조한 경우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 분들의 경우 잦은 네일아트를 받을 경우 손을 건조하게 만들어 줍니다. 손톱의 건조함을 막는 방법으로는 손을 씻은 후 핸드 크림이나 로션 또는 영양제를 발라 수분과 영양을 충분하게 공급해 주는 것이 좋으며, 손가락 끝을 자주 마사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손톱 관리 2, 단백질이 풍부한 양질 음식과 비타민C, D 섭취
손톱에는 케라틴이라는 단백질 성분이 많아 소고기, 달걀, 우유 등과 같은 단백질과 비타민 C, D의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건강 손톱 관리 4. 샤워 후 손톱깍기로 깎거나 버퍼를 이용
손톱은 샤워 후에 손질하는 것이 손톱에 충분히 수분을 흡수한 상태이므로 손톱이 부서지지 않게 자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톱이 약하신 분들은 손톱깍기를 이용시 손톱에 순간적으로 강한 충격을 줄 수 있으므로 버퍼를 이용해 갈아내어 손톱을 정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톱 주변에 생기는 거스러미와 손톱 뿌리 부근의 큐티클을 너무 바짝 제거할 경우 염증이나 피가 날 수 있어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손톱 관리 6. 손톱을 1mm 이상 남겨두고 주변 각질 제거
손톱을 짧게 깎을수록 손톱 주변에 생기는 각질이 많아질 뿐만 아니라 외부 자극을 많이 받기 때문에 1mm 이상을 남겨두고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주변의 각질을 과도하게 제거할 경우 세균 침투가 쉽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