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주뿌리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카테고리 없음

삽주뿌리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삽주뿌리는 예로부터 다양한 효능이 풍부하여 한방과 민간에서 두루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이름으로 캐낼 때 묵은 뿌리를 창출이라 하고 묵은 뿌리 밑에 햇뿌리가 달려 있는데 이것을 백출이라고 합니다. 삽주뿌리의 대표적 효능은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약재로 쓰여 위장병, 위염, 소화불량과 같은 각종 소화기계통 관련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삽주뿌리의 구체적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부작용과 먹는 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삽주뿌리 효능 1. 간 보호
삽주의 묵은 뿌리인 창출은 간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만성피로나 음주로 인하여 간이 손상된 분은 창출과 감초가루를 섞어 환으로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삽주뿌리 효능 2. 건망증
삽주뿌리는 건방증에 효과적입니다. 삽주뿌리를 술이나 환, 효소로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삽주뿌리 효능 3. 기침 가래
한의학 관점에서 습한 기운이 몸에 쌓여 어지럽고 가슴이 뛰고 기침, 가래가 심해질 때 삽주뿌리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삽주뿌리 효능 4. 다이어트 및 변비예방
삽주뿌리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삽주뿌리 중 창출을 끓인 물을 꾸준히 드시면 변비를 개선하고 예방하여 숙변과 몸의 붓기를 제거하여 체중감량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삽주뿌리 효능 5. 다한증
삽주뿌리의 창출 부분은 몸의 열을 낮춰주는 해열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 땀을 많이 흘리시는 분이나 다한증이 있으신 분들은 차로 끓여 아침과 저녁에 한 잔씩 꾸준히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삽주뿌리 효능 6. 면역력 증진
삽주뿌리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촉진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삽주뿌리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면역력이 향상되어 감기나 각종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삽주뿌리 효능 7. 소화기계 관련 염증 제거 및 소화장애 치료
삽주뿌리에는 신장, 비장, 위 기능을 강화시키고 튼튼하게 유지시켜 주고 관련 염증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삽주뿌리중 백출이 효과가 있으며, 장염, 위염, 신장염, 방광염 등에 효능이 있고, 변비나 설사 증세를 멈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삽주뿌리 효능 8. 식욕 촉진 및 기력 충전
삽주뿌리에는 입맛이 없고 헛배가 부르거나 몸이 나른하고 힘이 없을 때 식욕을 촉진하고 기력을 충전하는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삽주뿌리 효능 9. 야맹증 개선 및 눈 건강 유지
삽주뿌리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야맹증을 개선하고 우리 눈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야맹증이 있으신 분들은 가루로 삽주뿌리를 가루로 내어 꿀을 함께 섞어서 환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삽주뿌리 효능 10. 위장장애 개선
소화 장애 중 위장 기능이 허약해서 오는 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위산과다, 위궤양, 식욕감소, 메스꺼움, 헛배 부르며 통증이 있는 증상, 구토, 이질, 설사 등의 증상 등이 있을 때 창출을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삽주뿌리 효능 11. 이뇨작용 및 신장기능 향상
삽주뿌리는 이뇨작용의 효능 있어, 평소 소변보시는 것이 원활하지 않아 몸이 잘 부은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삽주뿌리를 끓여 물처럼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몸의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우리 몸의 유해한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며, 신장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삽주뿌리 효능 12. 풍습 개선
삽주뿌리는 풍습에 효과적입니다. 풍습은 뼈 마디마디가 삭시고 붓고 아리는 증상으로 팔, 다리, 사지관절의 통증과 무릎이 쑤시고 아프실 때 묵은 뿌리 부분인 창출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삽주뿌리 효능 13. 항균 및 탈취
삽주는 향균 및 탈취효능이 있어 집 안에 두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습기나 냄새도 제거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삽주뿌리 효능 14. 항암작용
삽주뿌리에 함유된 아트락틸톤이라는 성분은 항암효능이 있습니다.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항암제인 파클리탁셀과 병행해서 드시면 암세포 성장 억제와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삽주뿌리 효능 15. 혈액순환
삽주뿌리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삽주뿌리를 꾸준히 먹으면 혈관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줍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삽주뿌리는 맛은 달면서 맵고 쓰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삽주뿌리는 주로 환, 효소, , 효소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봄에 새로 돋아난 어린 순은 나물로 활용되어 먹기도 합니다. 가을에 채취한 것은 차로 사용되며, 효소나 담금주로 활용됩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신 분들이나 자주 설사를 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삽주차로 드실 때는 건조한 삽주뿌리 15~20g에 물2L 비율로 끓여준 다음 약불로 약 40분에서 1시간가량 달여 준 후 섭취합니다. 분말로 드실 경우에는 티스푼 한 스푼씩 섭취 하루 2~3회 물이나 음료와 같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기호에 따라 꿀과 함께 드셔도 좋습니다. 담금주로 드실 경우 건조한 삽주뿌리 100g25도 이상의 담금용 술 1.5L에 넣은 후 약 3개월 이상 숙성시킨 후 드시면 좋습니다.

 

삽주뿌리 중 백출에는 정유 성분이 있어 그대로 섭취할 경우 위를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삽주뿌리를 쌀뜨물에 이틀간 담아 정유성분을 우려낸 후에 햇볕에 말려서 쓰셔야 합니다.

 

[삽주뿌리 부작용]
삽주뿌리는 따뜻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나, 기운이 없으면서 땀을 많이 흘리시는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의 진액이 부족해지는 영향이 있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하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마른체질이거나 진액이 부족하여 갈증을 많이 일으키는 경우에는 열을 더 나게 하여 더 안 좋아 지는 경우가 있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