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효능 9가지, 부작용, 일일 권장량

카테고리 없음

비타민D 효능 9가지, 부작용, 일일 권장량

비타민D는 암, 당뇨병, 심장병 등의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감소시키며, 칼슘 흡수에도 도움을 주어 뼈를 건강하게 해주어 골다공증도 예방해 줍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 주어, 독감이나 폐렴, 결핵 등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D의 효능과 부작용, 일일 권장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D 효능 1. 각종 암 예방
우리 몸에 비타민D가 충분할 경우 암세포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강력한 면역 조절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병균과 암세포를 죽이는 킬러세포와 대식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암 전이의 갈림길이 되는 2기 때 비타민D가 충분할 경우 전이가 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비타민D의 효능 2. 당뇨병 치료
비타민D는 당뇨병의 치료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D의 높은 혈중농도는 인슐린 저항의 리스크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D 효능 3. 독감과 결핵 및 폐렴 예방
비타민D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공격하고 퇴치하는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주는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기 때문에 감기와 독감 등의 감염도 예방해 줍니다. 특히 비타민A, C와 함께 섭취하면 감기나 독감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결핵 및 폐렴 발생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비타민D 효능 4. 면역력 향상
비타민 D는 강력한 면역 조절 역할을 하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우리 몸을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해 건강한 몸으로 유지시켜 줍니다.

 

비타민D의 효능 5. 뼈 건강 유지 및 골다공증 예방
비타민D는 칼슘과 함께 뼈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D는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 뼈의 밀도를 높이고 골절, 골다공증 등의 위험을 줄여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D 효능 6. 심혈관 질환 예방
비타민 D는 고혈압, 동맥경화, 죽상경화성 심장 질환, 심장 마비, 뇌졸중을 줄여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D의 효능 7. 우울증 예방
비타민D는 행복감을 높여주는 세로토닌 호르몬 합성에 관여해 우울감을 줄여주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D 효능 8. 치매 예방
비타민D는 어르신분들의 인지능력을 향상시켜 치매나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비타민D 결핍증 환자의 경우 20%가 치매에 걸리는 반면 비타민D가 충분할 경우 치매 발병률이 10%로 낮아진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비타민D 효능 9. 피부 질환 예방
비타민D가 충분할 경우 건선과 같은 피부질환 예방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비타민D는 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지만 90% 이상 햇볕을 통해 피부에서 합성되기 때문에 매일 30, 일주일에 적어도 2번은 15분 정도 햇볕을 쬐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 중에는 생선의 간유, 정어리, 청어, 연어, 다랑어, 우유, 유제품 등에 비타민D가 포함돼 있지만 함유량이 너무 작아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양에는 훨씬 못 미칩니다. 그러나 햇볕과 영양학적으로 섭취가 어려울 경우 비타민D의 보충제로 복용하실 경우 일일 권장 섭취량을 주의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복용 시기는 비타민D가 지용성이기 때문에 식사 중 또는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 섭취 시 담즙 분비가 활발해지고 비타민D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비타민D 보충제 일일 권장 섭취량]
- 19~50= 600IU(최대 4000IU)
- 51~70= 600IU(최대 4000IU)
- 71세이상 = 800IU(최대 4000IU)
- 19세 이상의 임산부, 모유 수유중인 여성 = 600IU(최대 4000IU)

 

[비타민D 부작용]
비타민D의 하루 권장량 이상을 복용하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과잉복용 시 간과 지방조직에 불필요하게 쌓이게 되고 혈중에 칼슘농도가 높아지게 되어 현기증, 구토, 두통, 위장장애, 식욕감소, 고혈압, 고칼슘 혈증, 부정맥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섭취량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