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 효능 8가지, 부작용, 손질법
미나리 효능 8가지, 부작용, 손질법
미나리는 봄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각종 요리의 향을 돋구는 향신료로 쓰이고, 미나리전이나 나물로 많이 쓰이는 식품입니다. 또한 매운탕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미나리는 간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건강 외에 미나리의 효능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나리 효능 1. 혈액정화 및 해독작용
미나리에는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미나리는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이러한 성분은 우리 몸의 유해 물질에 대한 해독작용과 혈액을 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나리 효능 2. 황달 치료 및 호전
미나리는 황달치료에 좋습니다. 황달은 혈색소(헤모글로빈)와 같이 철분을 포함하고 있는 특수 단백질이 체내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황색의 담즙색소(빌리루빈)가 몸에 필요 이상으로 과다하게 쌓여 눈의 횐자위(공막)나 피부, 점막 등에 노랗게 착색되는 것을 말합니다. 황달치료에 미나리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황달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일주일 정도 미나리 즙을 마시면, 황달기가 해소되고 자신 본연의 피부색을 되찮아 황달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미나리 효능 3. 간기능 활성화와 개선 및 피로회복
미나리는 간세포를 강화 시켜주어 간기능을 활성화 해주어 간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미나리를 꾸준히 드시면 간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줄 수 있습니다. 미나리는 특히 음주나 흡연, 스트레스, 비만 때문에 피로한 간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간의 알코올 분해를 도와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미나리 효능 4. 지혈효과
미나리는 지혈효과에 뛰어납니다. 여성분들이 자궁출혈이나, 피부 상처로 인한 출혈을 지혈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 효능 5. 고혈압 증상 완화
미나리즙은 고혈압에 좋습니다. 미나리는 체네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고 피를 맑게 해주고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이러한 효능은 혈압이 오르지 않도록 도와 줍니다.
미나리 효능 6. 변비개선
변비가 있는 분들에게도 미나리가 좋습니다. 미나리를 꾸준히 드시면 장에 쌓인 노폐물과 함께 유해한 성분을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 변비가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미나리 효능 7. 해독작용
미나리는 체내에 있는 중금속을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해물탕을 끓일 때 생선에 함유된 중금속이 걱정이신 분들은 미나리를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미나리 효능 8. 폐렴증상으로 인한 해열 작용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피를 맑게 만들어주는 미나리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폐렴증상으로 인한 고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미나리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에 열이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그러나 설사를 자주하거나 몸이 찬사람이 복용했을 때에는 설사를 할 수가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이런 부작용은 익히거나 데치면 본래의 찬 성질이 중화되기 때문에 데쳐서 드시면 괜찮습니다.
생미나리에는 간질충이라는 미나리 기생충이 있을 가능성이 있기에 깨끗이 씻은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거머리가 있을 수 있으므로 미나리를 씻을 때 식초를 한 두 스푼 물에 넣어 준 후 5분 정도 담궈 둔 후 여러 차례 물로 헹궈 세척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