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링가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모링가잎차, 당뇨와 염증

카테고리 없음

모링가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모링가잎차, 당뇨와 염증

모링가는 여러 가지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해 세계적인 수퍼 푸드 중에 하나로 불리며 잎부터 줄기, , 씨앗까지 두루 활용되어 먹습니다. 모링가의 효능은 너무나 다양해 아프리카와 빈곤 국가에서는 영양실조를 회복하는 식품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대표 효능으로는 당뇨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만성 염증을 배출하고 해독해 주며, 모발 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샴푸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모링가의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링가 효능 1. 고혈압 예방 및 개선
모링가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혈액의 세포와 조직에 흐르는 압력을 저하시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모링가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혈관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아연과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모링가 효능 2. 노폐물 및 독소 배출
모링가에 함유되어 있는 엽록소와 셀레늄이 풍부하여 체내 혈관 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관 속 노폐물을 청소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염증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어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이뇨작용을 도와 부종을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모링가 효능 3. 두피 건강 및 탈모예방
모링가는 오염된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삼푸로도 쓰이기도 합니다. 모링가는 지루성 염증이나 머릿결을 매끄럽게 해줄 뿐만 아니라 모링가에 함유된 아연, 비타민A, E, 아미노산은 모발을 강하시켜 탈모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모링가 효능 4. 다이어트
모링가의 잎 부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해소하고 장내 지방 흡수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또한 풍부한 항산화성분들은 체내의 콜레스테롤과 독소를 배출시켜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게다가 다이어트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섭취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모링가 효능 5. 당뇨 예방 및 개선
모링가에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연 성분은 췌장의 베타세포를 재생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조절 시켜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미네날 성분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모링가 효능 6. 면역력 증진
모링가에는 비타민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베타카로틴케르세틴클로로겐산과 같은 산화 방지제가 들어 있어 각종 만성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 환절기 또는 겨울에 모링가차를 꾸준히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모링가 효능 7. 모유량 증가 및 산모와 아기의 영양 공급
모링가 중에 잎은 모유 생산을 촉진시켜 모유량을 증가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모유수유에 도움을 줍니다. 모링가에 풍부하게 함유된 단백질, 비타민과 DHA, EPA는 두뇌개발과 면역력 높여 주어 산모와 아기에게 양질의 영양을 공급해 줍니다.

 

모링가 효능 8. 빈혈예방 및 개선
모링가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효과적입니다. 시금치의 20배에 해당하는 양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풍부한 철분은 혈액을 통하여 각 조직 및 장기로 산소의 운반을 도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시켜 주므로 빈혈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링가 효능 9. 뼈 건강 유지 및 골다공증 예방
모링가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은 뼈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칼슘과 인이 뼈 건강을 증진시켜 주어 관절염을 완화시켜 줍니다. 뿐만 아니라 폐경기 이후 뼈를 강화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골다공증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모링가 효능 10. 시력 보호 및 눈 건강 유지
모링가에는 시력과 관련된 영양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비타민A가 당근보다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줄여 줍니다. 모링가를 꾸준히 드시면 시력 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모링가 효능 11. 정서 안정
모링가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정서를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불안 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과민성과 기타 우울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모링가 효능 12. 풍부한 영양 공급
모링가에는 인체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다른 식품들에 비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합니다. 균형적인 영양소 섭취가 중요한 성장기 어린이부터 노인뿐만 아니라 잘못된 식습관으로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주부와 직장인들 모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모링가 효능 13. 폐경기 여성 건강 증진
모링가에 풍부하게 함유된 영양소는 여성의 폐경기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모링가에 함유된 비타민A의 경우 불규칙적인 혈류와 호르몬의 변화를 정상화시켜 주고 증상을 완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게다가 비타민E는 질 건조증세를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모링가 효능 14. 피로회복
모링가에는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예방하거나 회복의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C가 많은 과일로 알려진 오렌지의 7배에 해당합니다. 모링가를 차로 끓여 물처럼 드시면 피로를 자주 느끼는 직장인이나 수험생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모링가 효능 15. 피부진정 및 회복과 피부미용
모링가는 피부를 진정시켜 주고 회복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여름철 자외선으로부터 손상된 피부를 진정 시켜줍니다. 또한 황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기미나 잡티와 같은 색소 침착을 막아주고 피부의 탄력에 도움을 줍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모링가의 활용도는 너무나 다양해 잎, 씨앗, 뿌리, , 나무껍질, 수액, 기름까지 모두 활용합니다. 적은 양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이 만들지 못하는 9가지 필수 아니미노산까지 섭취할 있어 과거부터 인도나 네팔, 파키스탄에서 약재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모링가는 주로 건조시킨 잎을 많이 활용하여 차나 분말로 만들어 따뜻한 물에 우려 드십니다. 모링가잎차를 우려낼 경우에는 끓는 물에 넣을 경우 향이나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어 물을 끓인 후 한 김이 나간 후 천천히 우려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섭취량은 분말을 기준으로 약 1~2g 제한되어 있으며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있어 용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모링가를 음식으로 섭취할 경우에는 독성이 있는 뿌리를 제외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공복에 섭취 시 설사약과 비슷한 효능이 있어 식후 12회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로 드시는 것 이외에 모링가 분말을 주스나 요거트에 타서 먹거나 각종 요리에 활용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모링가 부작용]
모링가를 권장량 이상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와 복통, 속쓰림, 구토 등이 있을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공복에 드실 경우 그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모링가의 줄기 껍질, 뿌리 섭취 시 자궁 수축 생길 수 있어 임산부나 자궁질환을 가진 여성분들은 섭취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모링가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장병이 있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