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과효능, 동아효능, 섭취 방법

카테고리 없음

동과효능, 동아효능, 섭취 방법

동과 혹은 동아로 불리우는 이 채소는 생김새가 호박과 비슷하지만 이름은 듣기도 생소할 뿐더러 한번도 접해보지 않으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겨울의 수박이라 하여 동과라 불립니다. 궁중요리에 쓰였던 동과는 성질은 시원하고 맛은 달고 담백하다고 식감은 악삭합니다.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 줄기가 굵고 갈색털이 있으며, 가을에 나오는 채소로 맛이 좋고 과육도 아주 많아 약용으로도 사용된답니다.  껍질, 과육, 씨까지 버릴 것이 이 없은 유용한 채소입니다. 그럼, 과연, 동과는 어떤 채소이며 우리 몸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동과 효능 1. 부종개선 
동과의 많은 수분과 높은 칼륨 함량은 몸의 각종 붓기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겉껍질에 효능이 탁월합니다. 

동과 효능 2. 이뇨작용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동아즙이 도움을 줍니다. 칼륨성분이 많은 동과는 이뇨작용을 통해 방광염, 신장염, 부종에 도움이 됩니다.

동과 효능 3. 다이어트와 비만 해소
예전부터 동과는 살이 빠지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100g당 13kcal로 열량이 낮고 지방 함량도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몸 속의 필요없는 노폐물과 수분을 소변과 대변으로 배출합니다. 특히 물살이 쪘을 때는  율무와 함께 죽이나 수프를 만들어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강한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으로 여드름과 기미를 없애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동과 효능 4. 간 보호 및 항암효과 및 당뇨병
동과의 과육은 간을 보호하고 직장암, 결장암 등에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성인병 대표 질환인 당뇨병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및 주의사항]
첫서리가 내린 후 수확한 동과가 가장 좋으며, 수분함량이 높아 밍밍한 맛을 지녔지만 이 때문에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립니다. 동아 자체는 특별한 맛이 없기 때문에 된장찌게, 깍두기,  생선을 넣어 만든 국, 찜, 조림, 호박고지 같은 나물, 등 어느 음식에도 이용 가능 합니다. 그러나 그냥 두면 금방 상하기 때문에 즙을 내어 밀봉해 냉장보관하면 10개월 이상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잘 맞은 궁합으로는 생강인데 생강은 그 자체만으로도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돕는 좋은 식품으로 동과의 찬 성질 때문에 평소 장복하기에 부담스러운 부분을 충족시켜줘서 같이 달여 먹으면 오랫동안 먹을 수 있답니다. 
즙을 만들 때는 동과의 껍질에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어 버리지 말고 함께 사용하고 깨끗이 세척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으로 자른 후 씨를 제거하고 기호에 따라 생강, 과일 등을 첨가하면 좋습니다. 씨는 따로 볶아서 차로 음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수한 숭늉 맛의 동과자차는 심신 안정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비장과 신장이 허해 오랫동안 설사를 하는 사람에는 좋지 않습니다. 특히 몸이 허약하신 분들은 무분별하게 많이 복용하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