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2가지

카테고리 없음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2가지

요즘 아침을 거르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출근이나 등교로 인하여 바쁘게 움직여야 하기에 식사를 할 시간조차 부족하게 느껴져 아침 식사를 제때 챙겨 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하게 바나나와 같은 과일이나 고구마 또는 우유, 두유 등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이러한 음식은 공복 시 섭취할 경우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가져다주므로 유의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음식들이 공복에 먹으면 좋지 않은지 살펴보겠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
감에는 타닌산과 팩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빈속에 먹을 경우 격한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소화불량으로 인한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2. 고구마
고구마에는 타닌과 아교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벽을 자극하여 위산 분비를 더욱 촉진하여 속이 쓰리게 하여 평소 위가 약하신 분들은 더욱 유의하셔야 합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3.
귤은 유기산, 구연산 등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속에 섭취할 경우 위산이 급하게 증가하게 되며 위점막에 자극을 주어 위를 쓰리게 할 수 있어 빈속에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4. 두유
두유에는 건강에 좋은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공복에 드실 경우 단백질 성분이 열량으로 전환되어 모두 소모되기 때문에 단백질의 영양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공복을 제외한 시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4. 바나나
바나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공복에 먹게 되면 우리 몸에 마그네슘 흡수가 급증하여 혈액 내 마그네슘과 칼슘 성분의 평형이 깨져 심혈관에 억제 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5. 마늘
마늘에는 매운맛을 내는 주성분인 알리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공복에 먹을 경우 위와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위장 손상을 가져다주며 위경련이나 위의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마늘일지라도 빈속에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6. 사탕
사탕은 먹기 쉽고 급한 허기를 달래 주기도 하지만, 빈속에 사탕을 먹게 되면 짧은 시간에 정상적인 인슐린 분비와 혈액 내 혈당의 당 수치를 갑자기 상승시켜 주기 때문에 주의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7.
빈속에 술을 먹을 경우 체내 혈당 농도를 저하시켜 저혈당 상태가 될 수 있으며 포도당 공급의 부족으로 뇌조직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현기증, 식은땀 등이 유발될 수 있으며, 증세가 심한 사람일 경우 응급처치가 늦어지면 저혈당의 이유로 의식불명이 되어 사망할 수도 있기 때문에 특히 공복에는 피해야 하며 과음 및 폭주를 절대로 하지 않아야 합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8. 요구르트(요거트)
요구르트는 공복에 먹을 경우 건강에 좋은 효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건강에 좋은 유산균은 위산에 약하며 제대로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밤사이 위액의 분비가 증가되기 때문에 위 내 산도가 높아질 경우 유산균이 사멸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요구르트를 마시기 전 물 한잔을 마셔 위의 산도를 내리거나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저녁 식사 후에는 요구르트를 드시지 않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유산균이 위장 운동을 촉진시켜 피로함과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9. 우유
우유는 단백질과 칼슘의 대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빈속에 먹을 경우 우유의 단백질은 열량으로 전환되어 소모되기 때문에 단백질의 영양 가치는 없어집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0. 청량음료
청량음료와 같은 차가운 음식을 공복 시 먹게 될 경우 위장과 심장을 자극하여 수축하게 해 줍니다. 시간에 경과함에 따라 다양한 위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빈속에 드실 땐 유의하셔야 합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1. 토마토
토마토에는 감과 같이 펙틴과 타닌산이 함유되어 있어 위산과 반응을 일으켜 용해되기 어려운 겔 덩어리를 만들어 위결석을 만들거나 위 출구를 막아 위 내부의 압력을 높여 급성 위확장을 일으켜 소화불량이나 복통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2.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구연산과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켜 주는 과일입니다. 그러나 파인애플에 함유된 프로멜린 성분은 단백질 분해를 돕기 때문에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시켜 공복 시 속 쓰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위가 약한 분들은 아침에 먹는 것을 유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