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잎 효능 10가지, 고구마 잎 먹는 법

카테고리 없음

고구마 잎 효능 10가지, 고구마 잎 먹는 법

고구마는 뿌리부터 줄기까지 다양하게 먹는 식품 중에 하나입니다. 그에 비해 잎은 대부분 버려지고 음식의 재료로 활용되는 않았지만 농촌진흥청 연구 결과에 따르면 뿌리나 줄기보다 철분, 베타카로틴,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쪄서 쌈으로 먹거나 나물 또는 장아찌로 먹기도 합니다.

고구마 잎은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눈 관련 질환 예방, 혈관 건강 유지, 암 예방, 피부 염증 제거 및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며, 여성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구체적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는 고구마잎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 잎 효능 1. 갱년기 증상 개선
고구마 잎에 함유된 파이토스테롤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여 여성 분들의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 잎 효능 2. 노화예방 및 피부미용
고구마 잎에는 노화방지 성분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른 채소에 비해 무려 200배가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노화를 막아 노화 방지 효과가 있으며, 피부 염증을 제거하고 피부를 매끈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 잎 효능 3. 모유 분비 촉진
고구마 잎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모유 분비를 촉진시켜 주어 모우슈유를 하는 산모들에게 좋습니다.

 

고구마 잎 효능 4. 면역력 증진
고구마 잎에는 다른 채소에 비해 황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5~10배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켜 주어 환절기 감기나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고구마 잎 효능 5. 변비와 치질 예방
고구마 잎에 풍부하게 함유된 섬유질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와 치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 잎 효능 6. 빈혈예방
고구마 잎에는 뿌리와 줄기보다 철분이 11배나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 잎 효능 7. 안구 관련 질환 예방 및 눈 건강 유지
고구마에는 비타민 A와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고구마에서 특히 끝부분에는 눈에 좋은 루테인이 시금치보다도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강화하고 노인성 황반변성증이나 백내장 등과 안구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 잎의 끝 부분을 하루 13~15개 섭취할 경우 하루 루테인 섭취량을 섭취한 것과 맞먹습니다.

 

고구마 잎 효능 8. 암 예방
고구마 잎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여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이되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어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 잎 효능 9. 염증 억제
고구마 잎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염증으로 인한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 잎 효능 9. 해독작용
고구마 잎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피를 맑게 해주고 독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간의 해독작용에도 좋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작용은 혈관 관련 질환과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 잎 효능 10. 혈관 건강 및 고혈압 예방
고구마 잎에 함유된 엽록소 성분은 피를 맑게 해 줍니다. 또한 칼륨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불필요한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을 낮춰주어 혈압 관리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에도 좋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고구마 잎은 상대적으로 우리가 흔히 먹는 뿌리와 줄기와 버려지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뿌리나 줄기보다 더욱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고영양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고구마 잎은 주로 호박쌈과 같이 쪄서 쌈을 싸서 먹거나, 된장찌개의 재료로 활용하기도 하며, 고구마잎 나물로 해서 먹거나 장아찌로 드시기도 합니다. 찌는 방법으로는 고구마잎을 잘 세척한 후 끓는 물에 약7분 정도 쪄서 쌈장과 드시면 간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