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복숭아 효능, 부작용, 먹는 법
개복숭아 효능, 부작용, 먹는 법
개복숭아는 산속에서 야생으로 서식하는 복숭아로써 생김새가 매실과 유사합니다. 개복숭아는 돌복숭숭아 또는 산복숭아로 불리며 신맛이 강한 맛이 특징입니다. 개복숭아는 간, 기관지 관련 질환, 다이어트, 변비해소, 뼈에 매우 좋은 효능을 가진 식품입니다. 구체적으로 개복숭아에는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 보고 먹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개복숭아 효능 1. 간 보호
개복숭아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독소와 유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하고 간을 보화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개복숭아 효능 2. 기침, 가래 및 기관지염 개선
개복숭아는 폐를 보호해주고 기관지 기능을 개선에 도움을 주어 기침이나 가래뿐만 아니라 기관지염, 천식 기침에 효과적입니다. 만성 기관지염이나 호흡기 질환을 가진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개복숭아 효능 3. 니코틴 제거 및 발암물질 생성 억제
개복숭아에 함유된 유기산 성분은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을 제거해주고 발암 줄질인 니트로소아민 생성을 억제하고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흡연으로 인하여 건강을 해칠 위험이 많은 흡연자들에게 좋습니다.
개복숭아 효능 4. 다이어트
개복숭아는 100g 당 35kcal로 칼로리가 매우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또한 개복숭아는 우리 몸의 지방산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개복숭아 효능 5. 면역력 향상
개복숭아는 알리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되기 쉬운 몸을 중화시켜 체질 개선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력을 향상시켜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여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개복숭아 효능 6. 변비해소
개복숭아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우유와 함께 드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평소 변비나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개복숭아 효능 7. 뼈 건강 유지 및 관절 건강
개복숭아에는 뼈에 좋은 영앙소들이 많아 성장기 아이들이나 어른 모두 좋습니다. 또한 손과 발, 무플 관절에 좋아 관절 또는 연골이 약하신 분들이나 건강한 뼈 골격 성장을 위한 어린이들 모두에게 좋습니다. 또한 갱년기 여성이나 노인분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개복숭아 효능 8. 신경 안정 및 신경성 스트레스 해소
개복숭아에 함유된 주요 성분인 아미그달린은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신경이 예민하시거나 신경성 스트레스가 심하신 분들이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개복숭아 효능 9. 피부미용 및 피부노화 방지
개복숭아는 비타민C와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줄 뿐만 아니라 기미, 주근깨를 개선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세포 내 활성산소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여 주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개복숭아 효능 10. 정혈작용 및 혈액순환
개복숭아는 혈관 내 축적된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도와 신체기관 구석 구석 맑은 피와 산소를 공급 하여 건강한 몸으로 가꾸어 줍니다.
개복숭아 효능 11. 암 예방
개복숭아에는 아미그달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개복숭아는 꽃, 잎, 줄기 뿌리 등 모두 약재로 활용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야생으로 산에서 자라는 것이 효능이 더욱 뛰어 나다고 합니다. 보통 개복숭아는 효소나 담금주로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위해서는 개복숭아 잎을 말려 가루로 내어 드시기도 합니다. 개복숭아 효소를 드실 때는 물과 효소의 비율을 4:1로 드시거나 샐러드 소스로 활용하시거나 나물 무침에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개복숭아 효소 만드는 법]
개복숭아 효소 만드는 방법은 매실 효소와 비슷하게 숙성시키는 방법이 같습니다. 개복숭아의 잔털을 제거한 후 깨끗한 통에 설탕과 1:1로 섞은 후 설당이 녹기 시작하면 2~3일에 한 번씩 설탕을 저어 준 후 100일 정도 서늘한 곳에 두어 시켜 드시면 됩니다.
[개복숭아 부작용]
복숭아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개복숭아에도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어 전문가와 상의후 드시는 것이 좋으며, 장어와 함께 드시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