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물치 효능 9가지, 섭취 방법, 주의사항

카테고리 없음

가물치 효능 9가지, 섭취 방법, 주의사항

가물치는 숭어와 비슷하게 생긴 생선으로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합니다. 주로 산모들에 대한 보양식으로 많이 쓰이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가물치의 주된 효능으로는 산모들의 부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합니다. 또한, 가물치는 다른 생선에 비해 고단백 식품으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가물치는 비타민, 철 등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산모뿐만 아니라 여름철 보양식으로도 추천됩니다. 이런 가물치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물치 효능 1. 부종 개선
가물치는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부종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산모들의 산후 부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물치 효능 2. 다이어트 효과
가물치는 고단백이면서 저지방 식품입니다. 가물치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가물치는 다이어트 중 결핍된 단백질을 보충하는데 좋으며, 지방 함유량 또한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가물치 효능 3. 만성신장염 개선
가물치는 만성신장염을 앓는 분들의 부종을 없애주어 만성신장염을 개선시켜 줍니다가물치에 파뿌리를 넣고서 곰탕으로 해서 드시면 좋습니다이 가물치 곰탕은 이뇨작용을 도와 부종을 완화시키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물치 효능 4. 치질치료
가물치는 치질치료에도 쓰입니다. 과거 민간요법에서는 가물치의 내장을 구운 뒤 항문에 발라주면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가물치를 국이나 탕으로 드시면 좋다고 쓰여 있습니다.

가물치 효능 5. 산후 모유촉진과 혈허증
임산부는 산후 모유가 잘 나오지 않을 경우 가물치를 고와 가물치 즙을 마시면 모유가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산후 몸조리에 건강식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가물치는 산모의 혈을 보강해주기 때문에 곰국으로 만들어 드시면 혈허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가물치 효능 6. 소화력 촉진 및 향상
가물치는 소화기능을 촉진시키고 향상시켜 주어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따라서 평소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가물치 효능 7. 피로회복 및 체력향상
가물치에는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두 성분은 피로를 해소시켜 회복을 돕습니다. , 철분, 칼슘, 단백질, 비타민B2, 비타민B1 성분이 풍부하여 체력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가물치 효능 8. 어린이 성장 및 기력 회복
가물치는 자라나는 성장기의 아이들의 성장에도 효과적입니다. 몸이 허약한 분들은 혈을 보호해 주는 효능이 있어 몸이 허약하거나 기력이 없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가물치 효능 9. 심혈관계질환 예방
가물치에는 칼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혈관을 탄력 있게 도와주며 칼륨은 체내 노폐물 및 나트륨(염분)을 배출을 도와 심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가물치는 보통 찜이나 탕으로 이용하며, 즙으로도 이용합니다. 생강은 가물치의 비린내를 없애줍니다. 또한, 가물치는 들깨나 들깨잎을 함께 드시면, 가물치의 비린내를 제거해 줄 뿐만 아니라 부패 방지 효과도 있습니다. 게다가 들깨에는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가물치에 부족한 지방함량이 보완되어 영양이 풍부해집니다. 가물치 성질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수족냉증이나 몸이 찬분들이 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또한 마르신 분들이나, 설사를 하시는 분들, 혈압이 낮은 분들은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몸이 뜨겁고 열이 많으신 분들이나 기운이 많은 분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