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자의 효능, 먹는 법, 부작용

카테고리 없음

치자의 효능, 먹는 법, 부작용  

치자는 노란색을 내는 자연 색소로 더욱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치자열매는 예로부터 옷의 염료와 음식의 색소로 쓰였으며, 다양한 효능이 많아 약재와 민간요법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치자는 간 기능을 개선해 주고 열을 내려줍니다. 항균·항염 효능이 있어 아토피나 여드름에도 좋으며, 감기와 목 관련 염증의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심신안정을 도와 불면증을 개선해 주고 정신 관련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구체적으로 치자의 효능, 먹는 법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자의 효능 1. 간 기능 개선 및 간 건강 유지
치자는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간의 부담을 줄여주며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간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꾸준히 섭취할 경우 간의 기능을 증진시켜 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황달 치료에도 효과가 있어 약재로 활용합니다.

 

치자의 효능 2. 감기 예방 및 목 관련 통증 완화
치자는 목감기를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목감기 증상인 기침과 통증을 완화시켜 주며, 편도선이 부었을 때도 효과적입니다. 말린 치자열매를 20개를 물에 끓여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치자의 효능 3. 구토 완화
치자는 가슴이 답답하거나 구토를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 좋아 구토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자의 효능 4. 눈 건강 유지 및 눈 충혈 완화
치자의 민간요법 활용법으로 눈이 충혈 되었을 때 달인 물을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자에는 크로신이나 크로세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눈의 피로와 눈 충혈을 완화시켜주는데 좋습니다.

 

치자의 효능 5. 땀 배출 개선
치자는 몸의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더위를 많이 타 열이 많은 분들이나 평소 식사를 하거나 땀이 많이 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치자의 효능 6. 비염 완화 및 개선
치자의 소염작용은 기관지와 코의 염증과 붓기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비염이나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신 분들은 치자를 재료로 활용한 비연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치자의 효능 7. 불면증 예방 및 개선
치자는 정신을 안정시키고 불면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자 열매를 물에 달여 치자차로 5일 정도 하루에 3회씩 식후에 드시면 불면증이 개선되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치자의 효능 8. 성인병 예방 및 개선
치자에 함유된 크로신 색소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도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런 효능으로 인하여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치자의 효능 9. 소화불량 치료 및 화병 개선
치자의 성질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신체 내장의 열을 내려 열로 인한 소화불량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화병으로 인한 속에 열이 오르는 경우에도 치자를 섭취할 경우 화를 완화시켜주어 화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치자의 효능 10. 심신 안정
치자는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 불안감 또는 긴장감을 해소시켜 줍니다. 또한 노이로제, 신경쇠약 등과 같은 신경성 예민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자의 효능 11. 아토피 증상 완화
치자는 아토피가 심해져서 얼굴에 열꽃이 피는 아이들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치자는 열을 내려주는 해열 효능과 항균효능이 있어 치자를 끓어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치자의 효능 12. 어혈 제거 및 진통·소염 효과
치자는 몸의 멍이나 몸에 어혈이 뭉쳐져 아픈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진통·소염 효과가 있어 타박상, 금성관절 염좌 등과 같은 상처가 붓거나 통증, 열이 나는 증상에 치자열매가루와 밀가루와 혼합해 반죽을 만들어 환부에 찜질하면 효과적입니다.

 

치자의 효능 13. 코피 지혈과 여성의 하열 증상 완화
치자는 피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어 코피를 지혈시켜 주고, 폐경기 여성분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부정자궁출혈과 같은 하열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치자열매를 볶은 뒤 물에 끓여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치자의 효능 14. 피부 미용 및 여드름 치료
치자는 기미가 많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치자 열매를 가루를 만들어 물과 함께 섞어 팩으로 만든 다음 기미가 있는 부위에 발라주면 효과적입니다. 또한 치자팩을 만들거나 드시면 항균효능이 있어 여드름 치료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피부 염증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자의 효능 15. 해열
치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치자차를 여름철에 드시면 더위로 인한 열을 내려주며,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치자는 약간 쓴맛이 나며, 찬 성질이 있습니다. 찬 성질을 이용하여 열을 내리는데 활용하며, 항균, 항염 효능이 있어 다양한 증상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차로 끓여 마시는 거나 치자열매를 가루를 내어 피부 마사지 팩이나 통증 또는 증상 완화용 찜질팩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치자를 먹는 방법으로 치자주나 차로 만들어 먹습니다. 옛날사람들은 치자의 꽃잎을 띄어 마시거나 꽃잎으로 술을 담가 먹었다고 합니다. 차로 끓여 시원하게 드실 수도 있습니다. 말린 치자열매를 20g을 간단히 씻은 후 물 2리터에 넣고 30분이나 1시간 정도 끓인 후 물을 냉장 보관하여 하루에 3잔 정도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치자가루를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유나 요구르트에 섞어 먹거나 가루를 전이나 튀김의 재료나 국수나 수제비 반죽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치자를 드실 때는 과다섭취를 주의하며, 하루에 3회 섭취가 적당하면 한번에 3g 정도면 알맞습니다. 검증되지 않는 민간요법을 행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자의 부작용]
치자는 성질이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신 분들이나 대변이 평소 묽으신 분들이 섭취할 경우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혈압이 낮으신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 복용할 경우 위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복부팽만과 현기증 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