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버섯 효능 13가지, 부작용, 끓이는 법

카테고리 없음

차가버섯 효능 13가지, 부작용, 끓이는 법

차가버섯은 자작나무에서 서식하는 버섯으로서 러시아에서는 차가버섯을 활용한 민간요법이 대중화 되어 있습니다. 주로 차로 끓여 차나 분말 형태로 섭취하며 차가버섯의 효능은 우리 나라에도 널리 알려 지게 되었습니다. 

차가 버섯에 알려진 효능으로는 면역력을 증진하고 암과 각종 성인병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러시아에서 많은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유럽, 미국이나 일본에서도 여러 의약 치료제와 미래 식품 등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차가버섯의 효능의 입증은 더욱 더 많아져 당뇨와 간 개선에 도움을 주며, 고혈압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등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천연식품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어 질병을 예방하고, 이뇨작용을 도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 졌습니다. 구체적으로 차가버섯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과 끓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가버섯 효능 1. 간 기능 개선
차가버섯은 독성 물질이 중독이 되는 것을 예방는데 도움이 되어 간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독성물질 중에 하나인 암모니아 생성을 막아주는 효소를 활성화시켜 주며, 파괴된 간세포를 건강하게 재생시켜 주어 간 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차가버섯 효능 2. 다이어트
차가버섯에 함유된 이노시롤 성분은 내장지방 분해와 연소를 촉진시켜 주며 페닐알라닌 성분은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차가버섯 효능 3. 당뇨병 예방 및 치료 개선
차가버섯에는 이노시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내 당을 빠르게 정상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당 수치를 정상화될 수 있도록 혈당으로 유지시켜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주어 당뇨병 치료를 개선하고 효과적입니다.

 

차가버섯 효능 4. 면역력 증진
차가버섯에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켜 면역세포에서 분비하는 단백질인 사이토카인에 영향을 미쳐 각종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해주어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차가버섯 효능 5. 성인병 예방
차가버섯은 혈관 내 노폐물을 녹여 배설시켜주며 혈액의 재생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깨끗한 혈액이 순환되도록 도와줍니다. 혈관경련을 완화시켜주어 혈관 내 노폐물이 축적이 되지 않게 합니다.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차가버섯 효능 6. 신진 대사 촉진 및 노인 건강 유지
차가버섯은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촉진하여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며, 특히 노인 건강에 좋습니다.

 

차가버섯 효능 7.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과 여드름 치료
차가버섯은 피부질환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어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여드름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아토피로 피부염이 심각한 아이들이나 성장기에 나타나는 여드름뿐만 아니라 성인 여드름에도 좋습니다.

 

차가버섯 효능 8. 암 예방 및 개선
차가버섯에는 항암제로 쓰이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 생성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암세포의 크기를 줄여 암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와 자궁암, 간암, 유방암 등에 효과적인 효능이 있다는 연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차가버섯 효능 9. 염증질환 예방
차가버섯은 염증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차가버섯은 멸균 효과가 있으며, 궤양이나 각종 염증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가버섯 효능 10. 피부미용 및 노화 예방
차가버섯의 항산화 기능은 노화를 예방하고 자외선으로 인한 주름과 기미 등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의 신진되사를 회복시켜주며, 피부의 면역력을 높여 주어 각종 피부 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차가버섯 효능 11. 항산화 효과
차가버섯은 다른 버섯들과 달리 항산화 효과가 높습니다. 상황버섯보다 약 300여 배나 높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효능으로 인해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주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노화 속도를 늦춰 주어 신체 노화 속도를 늦춰 주기도 합니다.

차가버섯 효능 12. 혈액 순환 및 냉증 치료
차가버섯은 말초 혈관의 혈액순환을 도와 주기 때문에 혈액 순환의 장애로 인한 증상중에 하나인 냉증 및 수족냉증에 효과적입입니다.

차가버섯 효능 13. 희귀병 치료
차가버섯은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희귀한 질병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에 의한 치료에 탁월한 기능을 발휘해 희귀병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버섯의 형태가 나무의 모양과 같아서 생으로 드시거나 쪄 먹기 힘들어 주로 차로 끓여 먹는 방법이 많습니다. 또한 분말 형태로 된 것을 물에 타서 먹는 방법이 제일 간편한 방법입니다. 산화와 영양소 파괴를 줄이기 위해 60도 이하의 물에 차로 타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로 드실 경우 속이 빈 상태인 공복상태로 드실 경우 흡수율이 좋아 건강에 좋습니다. 

차가 버섯은 재취와 건조과정이 까다롭기 때문에 효능을 유지하기 위한 관리 방법 또한 조심스럽습니다. 가공된 식품이 아닌 경우 바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밀폐되고 온도가 높으면서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버섯 끓이는 법]

방법 1. 러시아식 차가버섯 끓이는 법

전통적인 러시아식 민간요법에 따른 차가버섯 끓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냄비에 물을 2리터 담은 후 끓여 줍니다. 물이 끓으면 50~60도까지 식힌 후 차가 버섯 가루 티백 1~2개를 넣은 후 보온병에 넣어주어 8시간~24시간 그대로 둡니다. 차가버섯의 베타글루칸 성분이 최대 24시간 동안 시간이 증가할수록 많이 우러나기 때문입니다. 기호에 따라 차갑게 또는 뜨겁게 마셔도 상관없으며 매일 1~2리터씩 드시면 좋습니다.

 

방법 2. 간단히 차가버섯 끓이는 법

간단히 차 형태로 드실 경우 3~4g이나 티백을 넣고 우리 몸에 가장 비슷한 온도인 36~40도 정도에 맞춰 드시거나 60도 이하의 따듯한 물에 1시간 동안 우려내어 가루나 티백을 제거하면 차가버섯 차가 완성됩니다.

[차가버섯 부작용]
차가버섯의 부작용 사례는 특별히 없지만,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체질에 따라 장기능에 영향을 미쳐 설사나 복통이 일어 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유의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