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덧 완화 음식과 입덧을 줄이는 방법

카테고리 없음

입덧 완화 음식과 입덧을 줄이는 방법

입덧은 임산부들의 대부분이 겪을 정도로 매우 흔한 임신 초기 증상으로 음식을 먹기 힘들거나 냄새도 못 맡을 정도로 괴로운 증상으로 사람들마다 다릅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의 변화와 내장기관의 자율신경 균형감의 상실로 인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임신 5~6주에 시작하여 12~14주 정도에 서서히 줄어들며 개개인마다 달라 짧게 하는 경우도 있고 막달까지 계속하는 임산부가 있습니다. 입덧이 심할 경우 균형 잡힌 식사가 어려우며 구토로 인한 탈수증상이 올 수 있어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입덧을 줄이는 방법에는 신맛이 나는 음식을 먹고, 공복 상태의 경우 입덧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니 속에 잘 받아들이는 음식을 과식하지 말고 조금씩 자주 섭취합니다. 구토로 인한 탈수 현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합니다. 향이 덜 나는 차가운 음식이나 입덧을 완화시켜 주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입덧으로 인하여 무기력함이 더해 질 수 있으니 조금씩 움직여서 활동성을 가진다면 입덧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입덧을 완화 음식에는 레몬과 같은 신맛이 나는 과일이 있으며, 생강차, 매실이나 토마토, 탄산수, 비스킷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입덧 완화 음식 1. 레몬과 같은 신맛 과일
신 음식은 새콤한 맛을 느끼게 해주어 입맛을 돋게 하며, 속의 거북함을 풀어 줍니다. 입덧으로 인해 입맛도 없고 속도 거북할 때 레몬, 오렌지, 키위 같은 신맛이 나는 과일을 섭취하면 입덧을 완화시켜 주는데 좋습니다. 먹기 힘든 경우 향만 맡아도 입덧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입덧 완화 음식 2. 마늘차
마늘을 불에 살짝 구운 뒤 물과 함께 끓인 마늘차는 메스거움이나 구토증세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출산 이후 산모에게도 모유를 잘 돌게 하여 임산부나 산모에게 모두 좋은 차입니다.

 

입덧 완화 음식 3.
입덧이 심할 경우 구토를 자주 하게 되는데 구토를 빈번하게 할 경우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수분 보충을 위해 물을 자주 마셔 탈수 증상을 예방해 줍니다.

 

입덧 완화 음식 4. 모과
모과는 소화를 돕와 속을 편하게 해주며 식욕을 돋게 해 줍니다. 뿐만 하니라 맛과 향이 좋아 거부감도 줄여 입덧을 완화시켜 줍니다.

 

입덧 완화 음식 5. 매실
매실에는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입덧으로 인한 피로를 없애주고, 장운동을 도와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속이 더부룩함을 완화시켜 줍니다. 매실청을 차가운 물에 타서 드시거나 탄산수에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입덧 완화 음식 6. 비빔냉면
비빔냉면은 고추나 마늘 등과 같은 갖은 양념이 들어가 있어 식욕을 돋구며, 찬 음식이 주는 시원함과 상쾌함이 함께 있어 입덧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지나친 맵고 자극적인 맛은 위를 자극시켜 속쓰림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유의하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덧 완화 음식 7. 비스킷이나 빵 조각
입덧은 공복일 때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공복인 아침과 잠들기 전이 입덧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냄새가 나지 않는 비스킷이나 빵 조각을 먹으면 허기를 가라앉히기 때문에 입덧도 덜 하게 됩니다. 크래커나 빵에는 당분이나 염분이 들어 있지 않거나 적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어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입덧 완화 음식 8. 생강차
생강의 주된 성분인 진저롤은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매스꺼움을 감소시켜 주며 소화 흡수를 도우며 단백질 분해효소는 소화액 분비를 자극하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구토를 개선해 줍니다.

 

입덧 완화 음식 9. 아이스크림
차가운 아이스크림은 속을 시원하게 해주고 풀어 주어 구토 증상을 가라 앉혀 줍니다. 너무 과식하게 되면 배탈이나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덧 완화 음식 10. 탄산수
탄산이 함유된 탄산수는 속이 울렁거리거나 더부룩함을 줄여 줍니다. 그러나 콜라와 같은 색소와 카페인이 함유된 탄산수는 몸에 좋지 않으니 다량으로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수에 아무것도 함유되지 않는 탄산수를 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입덧 완화 음식 12. 토마토
토마토는 잦은 구토로 인하여 수분이 부족한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토마토에는 수분이 많고 칼로리가 낮아 간식으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그 밖에 오미자차, 과일쥬스, 감귤, 요구르트 등이 좋으며, 외출에는 간단하게 드실 수 있는 방울토마토, 바나나, 크래커 등을 준비해서 드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