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콘 효능, 부작용과 먹는 법

카테고리 없음

야콘 효능, 부작용과 먹는 법

야콘은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인 식품으로써 당뇨에 특효 식품 중에 하나로 널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생김새가 고구마와 비슷하며, 달고 아삭한 맛이 나며, 수분이 많고 단맛과 과즙이 풍부합니다. 야콘은 뿌리뿐만 아니라 잎과 줄기에도 효능이 있어 다양하게 활용하여 먹습니다.

 

야콘에는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와 동맥경화 등과 같은 성인병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프락토 올리고당은 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며, 풍부한 칼슘은 어린이 성장발육과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이 밖에 야콘의 다른 효능과 부작용과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야콘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야콘은 100g53로 칼로리가 낮으며 식이섬유, 프락토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이 쉽게 들며 단맛이 나지만 살이 찌지 않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야콘 효능 2. 변비 개선 및 장 건강 유지
야콘의 뿌리와 잎에는 프락올리고당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내 세균을 개선시키고, 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개선하여 장을 깨끗이 하고 튼튼하게 해줍니다. 평상시 변비로 인하여 고생하시는 분들이나 장이 약하신 분들이 자주 섭취하시면 효과적입니다.

 

야콘 효능 3. 독소 배출
야콘에는 프리페놀, 카페익산, 페루익산 성분 등이 풍부하여, 우리 몸에 축적된 해로운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은 신진대사를 도와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야콘 효능 4. 심혈관계 질환 예방 및 개선
야콘의 줄기와 잎에는 미네랄과 칼륨과 폴리페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체내에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해주며, 혈관을 강화시켜 주고, 혈압을 낮춰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야콘 효능 5. 아토피 치료
야콘은 잎과 줄기에는 프락토 올리고당과 크로로겐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아토피에도 효과적입니다.

 

야콘 효능 6 어린이 성장발육 및 골다공증 예방
야콘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도움을 주어 뼈를 튼튼하게 성장하게 해줍니다. 또한 칼슘의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나 노인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야콘 효능 7. 항산화 효과
야콘의 뿌리에는 프락토 올리고당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야콘의 잎에서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항산화 효과를 지니고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야콘은 잎, 줄기 뿌리까지 두루 활용하여 먹습니다. 주로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이 뿌리로 아삭하고 단맛이 납니다. 야콘은 주로 생으로 먹거나 즙으로 섭취하거나 요리의 재료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야콘에 함유된 프락토 올리고당은 열에 강해 껍질 채 중탕을 한 후 즙을 내어 장기적으로 두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으로 드실 때는 껍질을 제거한 채 드시면 됩니다. 배와 참마의 중간 맛으로 약간 단맛과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분들은 저장 기간이 길수록 프락토 올리고당 함량이 감소되므로 제철인 9~10월에 섭취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요리로 활용할 경우에는 야콘을 믹서기에 갈아 천연조미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갈변이 일어나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쓰는 것이 좋습니다. 물김치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는데, 야콘을 갈아 넣어 줍니다. 또한 샐러드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고기를 부드럽게 해주고 잡냄새를 제거해주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야콘과 궁합적으로 잘 맛는 식품에는 돼지고기와 같은 지방질이 많은 고기가 있습니다. 야콘이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지방질이 많은 고기와 곁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따듯한 성질의 오미자와 잘 맞습니다. 야콘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따듯한 성질을 갖는 오미자와는 서로 보완이 되어 좋습니다.

 

[야콘 부작용]
야콘은 차가운 성질의 식품으로써 찬 성질에서 오는 복통 및 설사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평소 몸이 차신 분들은 섭취에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할 경우 식이섬유인 프리바이오틱스로 인해 가스가 증가하거나 복부 팽만감, 설사, 피부 트러블 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프락토 올리고당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비만을 야기 시킬 수 있어 섭취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