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비아 효능, 부작용, 스테비아 설탕

카테고리 없음

스테비아 효능, 부작용, 스테비아 설탕

스테비아는 해바라기과의 허브식물로서 브라질이이나 파라과이 등 남미의 아열대, 북미서부, 열대 지역에서 자라며 설탕 대신 감미료로 사용되고 있는 식물입니다. 줄기나 잎에 당도가 높아 설탕보다 무려 300배나 되는 단맛을 가지고 있지만 당분을 함유하고 있지 않아 다양한 가공 식품의 감미료로 쓰입니다. 

특히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다이어트나 혈당 수치를 낮춰 주기 때문에 당뇨 환자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항산화 효능으로 인한 노화방지, 피로회복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스테비아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테비아 효능 1. 고혈당 및 혈전 예방
스테비아에 함유된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은 인슐린을 분비 세포를 자극하여 고혈당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혈액의 점도를 낮춰줌으로써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며 우리 몸에 불필요한 혈전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스테비아 효능 2. 다이어트
스테비아의 경우 일반 설탕보다 단맛을 나타내는 정도인 감미도는 설탕보다 더 높습니다. 그러나 스테비아에 함유된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은 소화 기관에서 흡수되지 않아 칼로리가 거의 없고 체중증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스테비아효능 3. 당뇨 예방 및 당뇨 환자식 활용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혈당 수치를 낮춰 주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가 먹어도 좋다. 설탕에 비해 혈중 포도당 농도에 영향을 주지 않아 혈당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당뇨를 예방하거나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의 환자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 효능 4. 충치예방 
스테비아에는 항균 효능이 있어 치석과 충치균이 생기는 원인인 박테리아를 죽이는 효능이 있어 충치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충치균의 경우 당을 영양분을 바탕으로 자라지만 스테비아의 경우 단맛은 있지만 당분이 없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단 것을 좋아는 분들이나 어린 아이들에게 충치 걱정 없이 단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 효능 5. 피로회복 및 체력증진
스테비아에는 당은 없지만 단맛이 강하고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피로 회복과 체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평소 만성피로에 시달리시거나 체력증진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스테비아 효능 5. 항산화 작용
스테비아에는 녹차에 비해 5배 이상의 항산화 활성이 높아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기미와 주름 제거와 같은 피부미용과 신체 노화를 완화시켜주는데 좋습니다.

스테비아 효능 6. 숙취해소 및 간 건강 유지
스테비아는 알코올 해독 효능이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주며 음주 이후 활 간의 피로도를 줄여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스테비아 효능 7. 노화 예방 및 치매예방
스테비아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신체 노화를 예방하고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스테비아 효능 8. 면역력 증진 
스테비아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 주어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해 주어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스테비아 효능 9. 혈액순환 및 심혈관계 질환 예방
스테비아에 함유된 스테비오사이드가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주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스테비아 잎에는 스테비오시드라는 김미물질을 추출하여 감미료로 사용됩니다. 스테비아는 설탕 대신 사용하는 식품으로써 독성이 없고 단맛이 강해 치약,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껌, 어묵, 약품 등의 감미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주로 분말이나 정제 티백으로 상품화 되어 시판되고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설탕 대신 천연 감미료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설탕을 첨가하는 차, 커피, 음료, 요거트나 각종 요리에 활용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 잎은 갈증을 해소시켜 주고 입안을 청량하고 상쾌하게 해주어 껌을 대신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 잎은 말린 잎을 기준으로 1장이나 2장을 물에 10초 정도 끓이거나 우려 차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과일과 채소에 곁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스테비아는 하루 권장량 50g을 넘지 않게 드시는 것이 좋으며. 자체로 단맛이 강해 단맛을 내는 식품인 설탕, 물엿, 포도당, 벌꿀류와 함께 활용하시는 것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비아 부작용]
시판되고 있는 스테비아 가루는 테비오시드는 설탕보다 강한 단맛을 가지고 있지만 과한 단맛은 쓴맛으로 느껴질 수 있어 이를 보완해주는 에리스리톨 성분과 혼합되어 있습니다. 에리스리톨 성분은 과일 당 성분을 자연 발효한 성분으로써 당알코올입니다. 이러한 당알코올 성분은 인체에 흡수되지 않아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과잉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적은 편이지만 개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다를 수 있어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