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젓 효능, 부작용, 새우젓 먹는 법

카테고리 없음

새우젓 효능, 부작용, 새우젓 먹는 법

새우젓은 가장 많이 먹고 알려진 젓갈 중에 하나입니다. 이미 신라시대 궁중 음식으로 쓰일 정도로 역사와 전통이 깊습니다. 새우젓은 독특한 감칠맛으로 인해 김장을 담글 때 필요한 젓갈이며, 반찬의 맛을 낼 때나 돼지고기 육류와도 잘 어울리는 젓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새우젓은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대표적인 효능으로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강화시켜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줄 뿐만 아니라 지방간과 지방에 관련된 질병을 개선하고 간 건강 유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단백질과 지방의 소화를 도와 소화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뿐만 아니라 뇌세포 성장에도 도움을 주어 어린이나 치매에 거리기 쉬운 노인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이 밖에 다이어트와 각종 염증 질환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구체적으로 새우젓 효능,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우젓 효능 1. 뇌세포 성장 증진
새우젓에는 미세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세포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미세단백질은 인지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자라나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으며, 치매에 걸리기 쉬운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새우젓 효능 2. 지방간 개선 및 간 건강 유지
새우젓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지방간을 개선해 줍니다. 또한 알코올로 인한 간 기능 장애를 회복시켜 주며,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새우젓 효능 3. 면역세포 강화 및 면역력 증진
새우에 함유된 키틴 올리고당 성분은 우리 몸에 침투한 병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해 오염된 세포를 잡아먹고 분해시켜줍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세포를 활성화시켜주거나 면역세포를 강화시켜 항체를 형성에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새우젓 효능 4. 암 예방 및 종양세포 억제
새우젓에 함유된 키틴 올리고당는 암 예방과 종양세포 억제에도 효과적입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종양세포의 억제율이 높아진 것을 도출했습니다. 이는 암 예방과 종양세포 억제에 크게 도움을 줍니다.

 

새우젓 효능 5. 염증질환 개선
새우젓에 함유된 성분은 각종 염증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들이 있습니다. 식도염, 위염, 장염, 구강염 등과 같은 염증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새우젓 효능 6. 위염 완화 및 소화력 증진
새우젓을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의 함량이 증가하게 되는 데 그 중에 하나인 베타민 성분은 위액과 산성도를 조절해주어 위염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프로테아제 성분과 지방 분해 효소인 리파아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음식물의 소화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새우젓 효능 7. 지방 분해 및 고지혈증 개선
새우젓에 함유된 리파아제 성분은 지방 성분은 분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은 우리 몸에 있는 지방을 분해하여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지혈증에도 좋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새우젓은 가장 많이 소비되는 젓갈 중에 하나입니다. 김치에 빠져서는 양념이며, 새우젓 자체로 먹기도 하며, , 찌개나 야채를 볶을 때 맛을 낼 때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새우젓은 담그는 시기에 따라 이름이 달리 불리며, 육젓, 추적, 오젓 등으로 나누어 불립니다. 가장 좋은 새우젓은 음력 6월에 잡은 새우로 이 시기에는 새우가 산란 직전이기 때문에 알이 꽉 찬 새우로 담그며, 육젓으로 불립니다. 그 다음은 5월에 잡아서 만들어 잡아 오젓으로 불리며, 추젓은 시기상으로 가을철에 잡은 새우로 담근 새우젓을 말합니다. 그 외 5~6월사이와 9 ~10월 사이에 잡은 새우를 잡아 만든 새우젓은 세하젓 등으로 불립니다.

 

새우젓은 대체로 위장이 약하신 분들이 즐겨 드시면 좋습니다. 새우젓을 양념할 때는 참기름을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기름은 식물성 지방이 많아 새우젓의 효능을 방해하기 때문에 고춧가루와 고추, 파 정도만 넣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젓은 삶은 돼지고기와 가장 잘 어울리며, 기름진 돼지고기와 함께 먹을 경우 고기맛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새우젓에에는 단백질과 지방의 소화를 돕는프로테아제와 리파아제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돼지고기의 지방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으면 설사를 일으키기 쉬운데 이를 방지해 줍니다. 또한 새우 속에 함유된 단백질 속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그 중에 글리이신 아미노산과 비타민은 새우가 가지는 맛을 한층 높여 줍니다.

 

새우젓을 담글 때 소금이 부족하면 부패되기 쉬운데, 새우젓이 상하면 색이 검게 변하며, 단맛이 없으며, 육질이 녹아 젓국이 혼탁하고 악취를 풍기게 되므로 보관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담근 세우젓이나 구입한 젓갈은 직사광선으 피하고 햇볕이 피아지 않으며, 온도가 낮은 곳이 좋으며,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넣고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새우젓 부작용]
새우젓에 알려진 부작용은 없습니다. 그러나 한꺼번에 과식할 경우 짠맛의 주 성분인 나트륨이 많아 고혈압 등과 같은 성인병이 있으신 분들은 양을 조절하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