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가리 효능, 먹는 법, 부작용

카테고리 없음

박주가리 효능, 먹는 법, 부작용

박주가리는 주변의 산이나 들이나 풀밭에 보이는 덩굴 식물로써 잎, , 열매(씨앗), 뿌리까지 식용과 민간요법 약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생긴 모양이 덩굴식물로 하수오랑 비슷하게 생겼지만 그 쓰임이 다르며, 하수오에는 박주가리 잎을 자르면 나오는 하얀 유액이 나오지 않으며 잎의 나온 모양과 뿌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박주가리는 주로 민간요법으로 상처치유나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어 붓기를 제거하고 정력을 강화시키며 출산 후 모유수유 등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박주가리 효능, 먹는 법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박주가리 효능 1. 모유 분비량 증가와 유선염 예방
박주가리는 모유 분비량을 증가시켜 모유량이 적은 산모의 모유수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출산 후 발병하기 쉬운 유선염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박주가리 효능 2. 사마귀 또는 종기 제거
박주가리의 줄기와 잎을 자르면 하얀색 유액이 나옵니다. 이 유액에는 독성을 함유하고 있어 사마귀나 종기가 난 부위에 바르면 사마귀와 종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박주가리 효능 3. 상처 치유
박주가리 씨는 지혈 효과와 상처치유에 도움을 줍니다. 박주가리 씨를 찧어 환부에 바르면 피를 멈추게 도와주며 상처가 잘 아물도록 새살이 돋게 해 줍니다.

 

박주가리 효능 4. 이뇨작용 및 신장 강화
박주가리는 이뇨 작용을 도와 몸이 붓기를 완화시켜주고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박주가리 효능 5. 위장 건강
박주가리는 한방에서 나마자라고 불리는데, 가을에 열린 열매를 따서 말린 것으로 위장을 건강하게 해주는데 활용했습니다.

 

박주가리 효능 6. 정력 증진
박주가리는 남성분들의 정력을 증진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성기능을 개선하여 발기부전과 같은 증상에 좋으며, 남성의 기력을 북돋워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박주가리 효능 7. 허리와 무릎 통증 완화
박주가리는 허리나 무릎 통증의 민간요법으로 활용했습니다. 아픈 통증을 완화하고 진정시켜주며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박주가리 효능 8. 폐 기능 강화
 말린 박주가리 열매 껍질은 가래나 기침을 멎게 하며, 천식과 백일해 등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박주가리의 맛은 달고 매우며 따뜻한 성질을 가졌습니다. 한방에서는 가을에 열매를 따서 말린 것이나 잎, 줄기, 뿌리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활용 방법에 따라 열매껍질을 말린 것을 천장각이라고 부르며, 뿌리나 전초를 나마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박주가리를 먹는 방법으로 가장 흔한 방법은 차로 달여 마시거나 술로 담가 먹기도 합니다.

 

먹는 방법 1. 천정각 끓이는 법
박주가리 열매 껍질을 말린 천정각을 먹는 방법은 말린 열매 15g에 물 700ml를 넣고 끓인 후 약불로 줄여 1/3 가량 물이 양이 줄일 때 까지 끓인 물을 하루 두 번 드시면 좋습니다.

 

먹는 방법 2. 나마자 끓이는 법
박주가리 뿌리나 전초를 말린 나마를 먹는 방법은 건조시킨 뿌리 40g에 물 900ml를 넣고 끓인 후 약불로 줄여 1/3 정도로 달여 하루에 두 번, 아침과 저녁에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먹는 방법 3. 박주가리 술로 담기
박주가리 씨, , 뿌리를 섞은 후 술로 담가 먹습니다. 2L, 황설탕 100g을 넣고 담근 후 약 6개월간 숙성한 후, 건더기를 걸러 낸 후 다시 6개월간 숙성하여 잠드시기 전에 드시면 좋습니다.

 

먹는 방법 4. 음식에 활용하기
고기 요리 시 활용하면 좋습니다. 어린 줄기와 잎, 뿌리를 고기와 함께 양념하면 고기의 맛을 연하게 해주며 생선찜, 닭찜, 돼지고기찜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박주가리 부작용]
박주가리에는 특별한 부작용이 알려진 것이 없지만, 잎이나 줄기에 나오는 유액에는 독성이 강해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이 체질이나 또는 기저질환을 가진 분들은 복용에 앞서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