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효능 및 무화과 먹는법

카테고리 없음

무화과 효능 및 무화과 먹는법

무화과 효능에는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무화과는 다른 나무와는 달리 꽃에 특징이 있는데, 봄과 여름에 걸쳐 달걀형의 녹색열매가 열리는데 이것이 꽃주머니로 그 안에 연홍색의 잔잔한 꽃이 총총하게 밀집해서 붙어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꽃이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꽃이 없는 열매라는 뜻에서 무화과라는 이름이 불리게 됬다고 합니다.무화과 특징으로는 나무가 어려서도 꽃이 피고 따뜻하고 비옥한 곳에서 잘 자라며 무화과 나무의 키 높이는 2~4미터로 자라며 가을에 암자색의 열매를 맺고, 그 열매를 식용 또는 약용으로 쓰입니다. 무화과 열매는 당질이 10%에서 11%나 되는데 당분의 주성분은 포도당과 과당이며 유기산 함량이 적어서 신맛은 없으며 비타민의 함량도 많지 않습니다. 무화과가 약간 노란색을 띠는 것은 안토시아닌계의 시아니딘 때문이라고 합니다. 

무화과 효능 1. 다량의 단백질 분해 효소
무화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있어 무사마귀와 무좀에 무화과에서 나오는 하얀색 즙을 바르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 분해효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육류를 먹고나서 무화과를 먹으면 소화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무화과 효능 2. 장청소 및 변비 효능
무화과는 맛은 달고 독은 없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무화과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장을 깨끗이 하고 변비가 있을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른 과일에 비해 섬유질 함량이 매우 높은편입니다. 실제로 무화과 3개에 함유된 섬유질은 무려 5~6그램에 이르러 변비에 효능이 있답니다. 

무화과 효능 3. 신경통 및 인후통 치료
무화과 말린잎을 목욕물에 넣고 목욕을 하면 신경통에 효과가 있고 본초강목에서는 인후통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답니다.

무화과 효능 4. 치질 및 무좀 치료 
잎을 삶은 물은 치질에 발거나 무좀이 있는곳에 담그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무화과 효능 5. 질병 저항 효과 및 최상금 황산화 물질 함유
칼륨 칼슘 마그네슘 철분이 풍부하고 질병저항효과가 뛰어난 폴리페놀성분도 다량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무화과 효능으로 말린 무화과의 페놀화합물은 세포의 손상방지와 돌연변이를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심장질환과 암으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해 주고, 음식에 함유된 당분의 소화와 흡수를 지연시켜 당뇨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효소의 작용으로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여러 유형의 피부질환과특정유형의 림프종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답니다. 또한 햇볓에 말린 과육에서는 최상급 황산화물질이 발견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무화과를 고를때는 과육이 약간 무르고 꼭지부위가 살짝 구부러진것이 좋으며 냉장보관하고 3일안에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칼을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자르면 과육이 칼에 달라붙지 않고 쉽게 자를 수 있으며 샐러드 토핑 재료로서 무화과를 얹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말리 무화과 과육을 30분간 물에 담갔다가 퓌레를 만들어 토마토 소스에 넣으면 달콤함이 한층 살아나아 무화과의 맛을 더욱 풍미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