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식초 효능, 먹는 법, 부작용과 만드는 방법

카테고리 없음

감식초 효능, 먹는 법, 부작용과 만드는 방법

감식초는 감을 주된 원료로 만든 식초로서 우리 몸에 좋은 효능들이 많습니다. 비타민 C는 일반 과일 보다도 풍부하여 피부미용, 성인병 예방, 숙취해소, 면역력 증진, 다이어트 등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구체적으로 감식초의 효능, 먹는 법, 부작용과 감식초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식초 효능 1. 간 기능 회복 및 간 건강 유지
감식초는 술과 흡연으로 인하여 나빠진 간 기능을 건강하게 회복시켜주며, 해독작용을 도와 간의 부담과 피로를 덜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잦은 음주와 흡연 하여 간이 걱정이신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감식초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감식초에는 60여 종이 넘는 유기산이 풍부하여 체내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여 지방을 연소시켜주고, 체지방의 합성과 분해를 막아주기 때문에 비만을 막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감식초 효능 2. 면역력 증진
감식초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체내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돕고 면역력을 높여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드실 경우 면역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환절기나 겨울철에 걸리기 쉬운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감식초 효능 3. 백내장 예방 및 눈 건강 유지
감식초에는 비타민 E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눈의 노화를 막으며, 백내장을 예방하여 눈에 도움이 됩니다.

 

감식초 효능 4. 변비예방 및 개선
감식초는 신진대사를 도와주기 때문에 장의 기능을 활발해주어 장 기능을 좋게 하며, 장내 유해한 세균 번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배변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식초 효능 5. 빈혈 예방
감식초에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은 철분의 흡수력을 높여 주어 빈혈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빈혈이 있으신 분들이나 생리로 인하여 철 손실이 많은 여성분들에게 좋습니다.

 

감식초 효능 6. 살균 작용
감식초는 해독작용이 있어 균의 증식을 막아 주어 식중독을 유발하는 병균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식초 효능 7. 설사개선
감식초는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과식할 경우 반대로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식초 효능 8. 숙취해소
감식초에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은 숙취에 영향을 미치는 아세트 알데히드와 같은 알콜 성분을 산화시키고 분해시켜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식초 효능 9. 성인병 예방
감식초에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은 혈관을 강화시켜주며,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며,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어 혈액의 원활한 순환을 도와 각종 고지혈증, 고혈압, 뇌졸중 등과 같은 심혈관계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감식초 효능 10. 여성 질환 치료 및 개선
감식초는 출혈을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자궁출혈이나 월경 과다 등과 같은 여성 질환을 치료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식초 효능 11. 피로회복
감식초에는 비타민 C와 타닌 성분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체내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회복을 도우며 만성 피로에 좋습니다.

 

감식초 효능 12.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감식초에는 비타민 CE가 풍부하여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며, 피부트러블, 주근깨 기미 등을 개선하여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감식초 효능 13. 체질개선
감식초에는 초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불필요한 노폐물을 분해 및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우리 몸이 산성화되는 것을 막아 체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감식초는 감식초 자체로 드시거나 물, 우유, 요거트, 탄산수, 쥬스, 꿀물 등에 희석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물과 감식초의 비율을 1:3으로 물에 타서 드시면 좋은데 기호에 따라 그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에 넣어 드실 경우 칼슘의 흡수를 도와 감식초를 한 스푼씩 넣어 드시면 칼슘 영양이 필요한 어린이나 노인 분들에게 좋습니다. 그 외 각종 요리에 식초 대신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위산 과다증이나 위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감식초를 직접 마시는 것보다는 요리에 활용하거나 감식초에 검정콩을 3:1 비율로 담아 절여 3~420~30알씩 섭취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드실 경우 위장의 쓰림도 적어지고, 간 기능에도 좋습니다.

잘 숙성된 감식초는 반드시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 후에는 햇빛이 닿지 않는 어두운 상온이나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보관 시 산도가 높아져 침전물과 마개 부분에 하얀 백태가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은 자연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현상이며, 식초의 효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감식초 만드는 방법]

준비물 : 홍시, 효모10g, 초산균 2mL, 항아리 또는 유리병

1. 감식초를 담을 통을 세척한 후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담을 용기는 플라스틱보다 항아리 또는 유리 재질이 좋습니다.
2. 홍시는 깨끗이 씻은 후 꼭지를 떼어 주고, 꼭지를 제거합니다.
3. 홍시와 물의 비율을 9:1로 맞춘 후 효모 10g, 초산균 2ml를 넣어 준 후 잘 섞이도록 저어 줍니다.
4. 발효가 잘 되도록 따뜻한 곳에 일주일(7) 정도 둡니다.
5. 발효를 마친 뒤 건더기를 체에 걸러 줍니다.
6. 걸러준 감을 30도 정도 되는 곳에 초산발효가 되도록 놓습니다.
7. 3달 이상 숙성시키면 감식초가 완성이 됩니다.

 

[감식초 부작용]
감식초는 유기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위산 과다 분비를 촉진시켜 위염, 위궤양, 소화불량,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속이 자주 쓰리시거나 위가 약하신 분들, 위궤양, 위염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식할 경우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