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 효능 10가지, 섭취 방법, 주의사항

카테고리 없음

꿀 효능 10가지, 섭취 방법, 주의사항

과거 옛날에는 꿀을 만병통치약으로 여러 가지 질환에 사용되었습니다. 비장과 위장을 보강해주고 기운을 돋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꿀은 계절성을 따지지 않고 두루 좋지만, 가을과 겨울에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꿀의 효능은 너무나 다양하고, 꿀과 함께 먹는 식품에 따라 다양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효능에는 해독작용, 피로회복, 면역력 향상, 신경안정, 노화방지, 감기 완화, 두통완화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꿀 효능 1. 해독작용 및 간 보호
꿀 효능에는 해독작용이 있습니다. 체내에 쌓인 나쁜 독소를 목 밖으로 배출해 주는 효능이 있어 좋습니다. 해독작용으로 인해 간의 부담을 덜고 간의 기능을 도와줍니다. 과음 후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꿀 효능 2.피로회복
꿀의 효능에는 피로회복이 있습니다. 꿀에는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 수치를 오래 유지시켜주고 몸의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꿀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피곤으로 인하여 입안이 헐었을 때 꿀을 바르면 좋습니다.

꿀 효능 3.노화방지 및 피부미용
꿀의 효능에는 노화방지와 피부 미용이 있습니다. 꿀을 오래 드시면 눈과 귀를 밝게 해줄 뿐만 아니라 얼굴을 젊게 하고, 몸도 가벼워지며, 늙지 않게 해 줍니다. 또한 피부미용에도 좋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꿀은 피부를 정화시켜주고 항생 효능이 있습니다. 꿀을 피분에 꾸준히 바르면 피부색이 밝아지고 깨끗한 피부로 만들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가 손상되거나 입술이 트고 갈라진 부위에 직접 바르면 좋습니다.

꿀 효능 4.면역력 향상
꿀 효능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효능 중에 하나인 면역력 향상이 있습니다. 꿀 속에는 미네랄 성분과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드시면 면역력이 향상됩니다. 면역력 향상으로 인하여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낮춰주며, 병이 날 경우 빠르게 치유시켜 줍니다.

꿀 효능 5.신경안정
꿀에는 신경안정 효능이 있습니다. 잘 놀라거나, 잠을 못 주무시는 불면이나, 노이로제, 정서 불안에 효과가 있습니다.

꿀 효능 6.혈액순환 및 심장병 예방
꿀 효능으로 혈액순환이 있습니다. 꿀에는 칼륨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콜레스테롤과 혈관에 쌓여있는 불필요한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동맥경화나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혈관에도 좋은 식품이기 때문에 심장병뿐만 아니라 뇌졸중에도 좋습니다.

꿀 효능 7. 두통완화 및 만성 통증 완화
꿀 효능에는 두통완화 및 관절염과 만성 통증 완화가 있습니다. 평소에 두통이나 편두통이 있으신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관절통증이나 만성 통증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꿀 효능 8. 변비개선 및 예방
꿀 효능에는 변비개선 및 예방이 있습니다. 꿀은 건조해진 장으로 인한 변비를 해소시켜 줍니다. 특히 노인성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꿀 효능 9. 가스배출
꿀 효능에는 가스배출로 인한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평소 가스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복부 팽만감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꿀은 뱃속의 가스를 배출 시켜 몸을 가볍게 해주고, 복부 팽만감이 심해 복통이 심하신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꿀 효능 10. 기침 완화 및 인후염 완화
꿀의 효능에는 기침 완화와 인후염 완화가 있습니다. 꿀은 폐에 윤기를 주기에 폐가 허약하고 건조해서 생기는 기침을 그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향균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인후염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대추나 도라지를 넣고 끓인 후 꿀을 타서 자주 드시면 좋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꿀은 감초와 같이 여러 식품이나 약과 드셔도 좋습니다. 꿀을 설탕 대신에 넣어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꿀과 함께 절이거나 한약재료 쓰입니다. 유자, 모과, 복숭아, 배 등의 과일과, , 연근, 생강 등의 뿌리채소에 재어서 먹기도 합니다. 인삼과 꿀은 서로 잘 중화되어 약효를 높여 줍니다. 인삼은 기와 양을 보하고 꿀은 혈과 음을 보하므로 서로 상호 보완적으로 잘 맞는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닷게는 맞지 않습니다바닷게도 찬 성질로 설사를 잘 하는 경우에 적게 드셔야 하는데 꿀 역시 장에 윤기를 주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 함께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꿀은 따듯한 성질을 갖고 있어 몸이 마르고 냉한 체질에 적합합니다. 반대로 열이 많고, 목이 자주 마르고 얼굴이 붉어지시는 분에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설사를 하실 경우에는 꿀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열이 잘 달아올라 붉어지시는 분, 뒷머리가 자주 잡아당기는 통증이 있는 고혈압을 가지신 분들은 꿀이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혈압이 있으셔도 열이 잘 없고 잘 찌지 않으신 분들은 드셔도 괜찮습니다

꿀은 보톨리늄이라는 독소도 함유하고 있어 영유아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 돌이 지나지 않는 영유아의 꿀 섭취는 피하셔야 합니다. 꿀은 칼로리가 높고 당분 함량이 많아 과다하게 섭취하실 경우 살이 찔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